[한스경제 김재웅] 스웨덴의 차세대 교통 환경을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주한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는 17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스마트 시티를 위한 스웨덴의 차세대 교통과 E-모빌리티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한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제공

이번 세미나에는 마티아스 란드그랜 스웨덴 기업혁신부 차관과 스웨덴 기업 5개사가 참여했다. 업계 관계자와 서울시 등 민관 담당자 150명도 참석했다.

주제는 스웨덴의 차세대 교통과 E-모빌리티다. 스마트시티를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이어졌다. 이코노미스트 선정 ‘안전한 도시 지수’ 평가 1위를 차시한 스웨덴의 이상적인 스마트 시티 구축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스웨덴의 대표 기업들이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커넥티드 환경, 전기 자동차, 무인 자율 주행과 같은 해당 분야의 최신 기술 및 글로벌 성공 사례 등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ABB는 ‘스마트 시티를 위한 E-버스 솔루션’ 볼보버스는 ‘미래는 전기다’ 스카니아는 ‘세계 최초의 플래투닝 반자율주행 트럭’ 에릭슨-LG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새로운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 등이다.

세미나의 기조연설을 맡은 피터 야네빅 아스타 제로 대표는 “한국은 자율 주행 및 스마트 시티 관련 기술에 있어 굉장히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굉장한 경쟁력이 있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한국과 스웨덴 양국이 지속 가능한 교통 솔루션에 대한 청사진을 교류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상호 협력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