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이성노]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숙환으로 별세한 가운데 재계의 애도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숙환으로 별세한 가운데 재계의 애도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LG그룹은 20일 "구본무 회장이 오전 9시52분에 숙환으로 별세했다. 1년 동안 투병해왔으며 연명치료를 하지 않겠다는 평소 뜻에 따라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이날 영면에 들었다"고 밝혔다. 

구 회장의 별세 소식이 전해지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대한민국 경제의 큰 별인 구 회장의 별세에 대해 경제계는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침통해 했다. 

전경련은 "구 회장은 대혁신을 통해 화학, 전자, 통신 등의 산업을 세계 일류의 반열에 올려놓은 선도적인 기업가였다. 정도경영으로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길을 걸었고 늘 기업인들의 모범이 됐다"고 구 회장을 돌아봤다. 

이어서 "구 회장은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지역의 농촌자립을 돕고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의료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의인상을 통해 정의로운 사회 만들기에 힘썼으며 젊은이들의 앞날을 위해 교육·문화·예술 지원에 헌신하신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이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 회장이 있었기에 우리 경제가 지금의 번영과 영광을 누릴 수 있었고, 기업과 국민이 함께 미래의 꿈을 꿀 수 있었다"며 "이제금 다시 우리 경제가 재도약해야 할 중대한 시기에 구 회장 같은 훌륭한 기업인을 잃은 것은 나라의 큰 아픔과 손실이 아닐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구 회장에 대해 "경제계는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경총은 "구 회장의 정도 경영에 따른 노경화합은 혁신 활동의 기반이 되어 LG그룹이 험난한 구조조정을 이겨내고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됐다"며 "고인의 빈자리가 너무 크기에 그 슬픔을 이루 표현할 수는 없지만, 경제계는 앞으로도 고인의 뜻을 이어나가 하루빨리 우리 산업 현장에 선진 노사관계가 정착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국가 경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역시 "고(故) 구본무 회장은 LG그룹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는데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우리나라가 무역 1조 달러, 무역 9강의 위업을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