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안을 결국 철회했다.

현대모비스는 21일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절차를 중단하고 현대글로비스와 분할·합병 계약에 대한 해제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반대 의견을 권고하고, 그에 따른 주주들의 의견을 고려한 결과, 주주총회 특별결의 가결 요건의 충족 여부와 분할·합병 거래 종결 가능성이 불확실해짐에 따라 현재 제안된 방안의 보완 등을 포함해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어 기존의 분할·합병 계약을 일단 해제한 뒤 이를 보완·개선해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달 29일 열릴 예정이었던 양사의 임시 주주총회는 취소했다.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은 '구조개편안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자료를 통해 "그동안 그룹 구조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 제기한 다양한 견해와 고언을 겸허한 마음으로 검토해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정 부회장은 "이번 방안을 추진하면서 여러 주주분들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도 절감했다"고도 했다. 

그는 이어 "현대차그룹은 더욱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여러 의견과 평가들을 전향적으로 수렴해 사업 경쟁력과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보완해 개선토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규제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하고 공식 발표했다.

그 핵심 내용은 현대모비스의 사업 중 모듈사업 부문과 AS부품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현대글로비스에 흡수합병한다는 내용이었다.

현대차그룹은 이 개편안이 자동차 사업 부문별 전문성을 강화해 본연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순환출자 등 국내 규제를 모두 해소하는 최적의 안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특히 재편 과정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부자가 1조원에서 최대 2조원에 달하는 양도세를 납부하기로 해 재편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시장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안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이 개편안을 보완하고 재검토하기로 한 것은 무엇보다 개편안에 대해 주주들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고 그에 따라 반대 여론이 돌이킬 수 없는 수준으로 확산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 루이스를 비롯해 국내에서도 대신지배구조연구소, 서스틴베스트,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일제히 반대를 권고하는 등 시장으로부터 충분한 동의를 얻지 못한 것이다. 특히 기업지배구조원은 현대모비스 2대 주주인 국민연금 자문기관이라는 점에서 타격이 컸다. 여기에 이날 검찰이 300억대 허위 세금계산서 발행 의혹을 받는 현대글로비스를 전격 압수수색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분할·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이 보유 주식을 현대모비스 측에 되팔 수 있는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가격(23만3,429원)이 21일 현대모비스 종가(24만1,500원) 대비 불과 3.46%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도 현대차 측이 지배구조 개편안을 접은 이유로 보인다. 주총 직전까지 주가가 23만3,429원을 밑돌면 반대표를 행사할 주주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주식매수청구권 금액으로 최대 2조원을 쌓아놨다. 반대 주주 9%를 흡수할 수 있는 규모다.

정 부회장은 "어떠한 구조개편 방안도 주주분들과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산하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의결권전문위)는 현대모비스가 주총 일정을 취소함에 따라 분할·합병 안건에 대한 심사 일정을 모두 중단하기로 했다. 증권가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앞으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 비율을 재조정하거나 현대모비스 선 분할 등 기존안을 수정해 지배구조 개편을 재추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글로비스가 반조립제품(CKD) 사업 부문을 매각해 기아차의 현대모비스 보유 지분(16.9%)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순환출자 구조 해소해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렇게 되면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끊고 '현대글로비스→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로 지배구조가 바뀌게 된다.

김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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