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투유 홈페이지 캡처.

아파트투유가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선정에 유리한 1순위 조건에 눈길이 쏠린다.

아파트투유는 금융결제원 인터넷 주택 청약, 아파트, 주상복합,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미분양 시세, 매물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다.

추점제로 이루어지는 아파트투유는 자신이 원하는 지역의 주택에 청약접수를 신청하면 그 안에서 추첨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 추첨제도는 1순위부터 차례대로 추첨하기 때문에 1순위에 해당될수록 당첨될 확률이 커진다. 

아파트 청약 1순위의 조건은 만 20세 이상의 성인,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이상, 청약통장 잔고 600만 원 이상, 1주택 이하 세대주, 과거 5년간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지 않은 사람, 과거 1년간 청약부적격자가 아닌 자 등이다. 

또 아파트투유 신청 자격은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청약통장에 가입한 사람이 해당된다. 

이어 아파트투유의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점수로 산출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청약통장 가입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조언한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른 점수 가산은 1년 당 1점이다. 

무주택기간은 15년 이상일 경우 32점 만점이며 1년마다 2점씩 가산된다. 부양가족수는 자신이 부양하고 있는 가족수당 5점씩이 추가된다.

온라인이슈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