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현대자동차 노조는 광주광역시에 완성차 공장을 신설하는 사업에 현대차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는 광주시의 발표와 관련, "전체 노동자 임금 하향 평준화 추구하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에 반대한다"며 "사측이 광주형일자리에 투자를 강행할 경우 올해 임금투쟁과 연계해 총력 반대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현대차는 '광주시와 다수 기업이 참여하는 합작방식 독립법인에 여러 투자자 중 일원으로 지분 투자를 할 뜻이 있다'는 의향서를 광주시에 제출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차가 이처럼 결정한 배경에는 광주시가 주창한 '광주형 일자리'가 중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 임금수준을 4천만원으로 하향 평준화해 후퇴시키는,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이므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2015년부터 추진하다가 중단된 광주형 일자리의 불씨를 문재인 정부에서 다시 살리려 하는 것은 최저임금 삭감의 연장 정책이다"라면서 "촛불 혁명 민심에 반해 2천만 노동자들의 임금을 삭감, 재벌과 기업들의 배를 불리려는 폭거로 규정한다"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현대차는 2000년 초부터 국내 공장 투자를 중단하고, 환율변동과 수출국의 통상압력에 순응해 해외 현지공장 중심으로 투자하고 있다. 

현대차의 글로벌 생산능력은 968만대이지만 지난해 판매 대수는 735만대로, 공장 가동률이 75.9%에 그치고 여유 생산능력이 233만대에 달하는 등 판매 부진으로 회사는 경영 위기에 처했다고 노조는 진단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지분 투자로 생산능력을 추가하려는 회사의 결정은 최근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선과 경영권 승계 실패, 경영 위기라는 곤궁한 처지를 타개하기 위해 정부의 압박에 굴복한 정치적 결정이다"면서 "이는 박근혜 정권 때 한전부지 매입을 결정한 과정과 흡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씨 일가의 '3세 경영세습 지배구조 개편 재추진'을 위해 문재인 정부에 우호적인 정치적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을 떨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노조는 미래 자동차산업 투자가 우선이라고 판단하며, 임금 하향 평준화와 조합원 고용 불안을 초래하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결정의 철회를 촉구한다"면서 "회사가 경영 위기와 수익성 악화를 불러오는 투자를 강행한다면 올해 임투와 연계해 총력 반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