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상공인단체 "생계 위협" VS 시민 "여가 장소 필요"…스타필드 난항 예상

[한스경제 변동진] 경남 창원시는 이번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최초 당선되는 이변을 낳은 가운데,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 건립 여부가 안갯속으로 접어들었다. 현 안상수 창원시장이 이 문제를 차기 당선자에게 맡기겠다고 공표한 데다 허성무 당선인이 “공론화절차를 거쳐 허가여부를 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상단 붉은색 원은 창원시 옛 육군 39사단 부지로 지난 2016년 신세계가 상업용지로 사들였다. /연합뉴스

당초 신세계그룹은 첫 비수도권 매장인 스타필드 창원을 쇼핑과 체험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은 물론, 타지 고객까지 흡수하는 경상권 랜드마크로 개발할 계획이었다. 생산유발효과는 1조원, 고용유발효과는 1만7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위해 신세계그룹 부동산 개발 계열사인 신세계프라퍼티는 2016년 4월 경남 창원 중동지구 상업용지 중 육군 39사단 부지였던 약 3만 4000㎡ 규모 토지를 750억 원에 사들였다. 이어 지난해 12월 약 30만㎡ 규모의 ‘스타필드’ 출점 추진을 확정했다.

하지만 스타필드 창원 입점에 대해 소상공인단체와 시민들 간 치열한 찬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제동이 걸렸다. 여기에 안상수 시장까지 이를 차기 당선인에게 넘긴다고 밝히면서 추진동력이 크게 떨어진 상태다.

공을 넘겨받게 된 허 당선인은 그동안 허가여부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던 것으로 평가된다.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당선인(왼쪽)이 선거사무실에서 부인 이미숙 씨와 함께 당선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지난 2월의 지방선거 출마선언 때와 이달초에 있은 토론회에서 “창원은 인구에 비해 대규모 판매시설이 많기 때문에 (스타필드) 허가에 신중해야 한다”면서 사실상 반대에 가까운 입장을 밝혔다.

허 당선인은 “찬반 양측과 전문가가 모인 공론화가 필요하다”면서 “만약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면 제3의 대안, 중소상인 보호 대책 등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실제 창원시에는 신세계(1곳) 롯데(3곳), 대동 등 총 5개의 백화점이 있다. 대형마트는 12개, 아웃렛 등 대규모 점포(3000㎡ 이상) 5개, 기업형 슈퍼마켓(SSM) 37개가 영업 중이다.

정경상 창원중소상공인시장보호대책위원회 위원장은 “현재 창원 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은 포화상태로 스타필드 입점을 반대한다”며 “정부지원을 받아 버티는 소상공인들 입장에서 복합쇼핑몰이 입점하면 생계까지 위협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지지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스타필드 창원시민 지지자모임’ 관계자는 “현재 창원은 전 세계적인 제조업 불황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며 “일자리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는 “주말마다 시민들이 여가를 즐길 곳이 없어 타 도시로 나가고 있다”며 “소상공인의 70%는 1인 점포로 고용 효과가 거의 없으며 무조건적 반대는 창원시민들을 모두 자영업자로 내모는 결과를 빚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처럼 양측 입장이 극명한 대립을 보이는 가운데 오는 7월 출범이 예상되는 ‘스타필드 창원’ 입점 관련 공론화위원회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될지 지역과 업계의 귀추가 집중된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14일 <한스경제>와의 통화에서 스타필드 창원 건립과 관련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시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