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세월호TF가 작성한 보고서./사진=SBS 뉴스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이선영 기자] 박근혜 정부 당시 국군 기무사령부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과 단원고 학생들을 사찰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방부가 2일 공개한 '기무사 세월호TF 보고서'에는 세월호 희생자 가족의 직업, 나이 등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적혀 있었다. 기무사는 세월호 유족의 행동을 살핀 후 이들을 '중도', '강경'으로 구분하기도 했다. '강경'으로 분류된 한 세월호 유족의 세부사항에는 '2013년 11월 VIP(박근혜) 비방글을 게시하고, 2014년 5월 VIP 면담 때 특별법 제정을 강하게 주장했음'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기무사는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근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해 '유가족이 무분별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걸 부각시키고, 이에 대한 국민적 비난 여론을 유가족에 전달해 요구를 근절시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안산 단원고에 요원을 배치해 유가족 뿐만 아니라 단원고 학생들의 동향도 매일 보고 받았다. 국방부 댓글조사TF는 기무사가 60명 정도를 동원해 세월호 유족 및 학생들을 관찰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기무사의 세월호 참사 조직적 관여, 일벌백계해야 한다. 세월호의 진실에 하루 빨리 다가가고 더 이상 유가족이 상처받는 일이 없도록 이번에 확인된 문건에 대해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조사TF는 기무사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사이버전담관을 선발해 4대강 사업, 반값등록금, 제주 해군기지, 총선 등의 이슈에 대응한 사실도 밝혀냈다. 기무사는 댓글 달기를 통해 여론조작 활동을 했으며, 특히 2012년 총선 때 문재인, 정동영 등 당시 야당 후보들에 대한 불리한 글을 집중적으로 퍼뜨려 여론을 조작했다. 이들은 6개 ID를 이용, 총 3만2000여건의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국방부는 "과거 정부에서 있었던 군의 정치적 개입과 같은 불미스러운 행동을 차단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선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