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영남권 신공항' 논쟁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선거 공약이었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반면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김해 신공항 건설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송철호 울산시장도 반대입장을 밝히면서 온도차를 보였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처음 논의되기 시작한 건 2006년 노무현 정부 때다. 수년간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가 각각 가덕도와 밀양을 신공항 후보지로 밀면서 지역대결 양상으로 번졌다. 이명박 정부도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했고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6월 '김해공항 확장·대구공항 통합 이전'으로 결론이 났다.

하지만 최근 6.13 지방선거 때부터 '영남권 신공항'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불을 지폈다. 오 시장은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선거 공약으로 내걸었고 당선 후에도 재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오 시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은 지난 정권의 잘못된 정치적 판단"이라며, "소음 피해 없이 운영 가능한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공약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 했다. 김해 신공항으로 통합대구공항 이전을 준비 중인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 시장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해 "대국민 사기극이다", "영남권 전체를 분열시키려는 의도이다"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달 26일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일각에서는 TF팀 구성에 대해 세 단체장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위해 공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하지만 김 도지사와 송 시장은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김 도지사는 지난달 28일 경남 CBS <시사포커스 경남>과의 인터뷰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부울경 당선인들이 합의한 내용은, 김해 신공항이 제대로 된 건지, 용역 과정이 문제가 없었는지, 지금 계획대로 가면 애초에 목표였던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안전이나 소음에 대해서는 제대로 검토 되었는지 정밀하게 분석하자는 것이다"라며 "분석을 해서 이대로 가도 좋을지에 대해 국토부와 얘기를 해봐야 한다. 입지 문제는 지금 이야기하면 갈등이 생긴다. 그렇게 정리를 한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해 "부산시장으로서는 그런 입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부울경 광역 단위에서는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결정한 사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검토 과정 없이 또 다른 입지를 먼저 얘기하는 것은, 광역 단위에서는 그렇게 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송 시장도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해서 명확하게 반대 입장을 밝혔다. 송 시장은 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한 입장을 묻자 "지금으로선 김해공항 확장에 찬성한다. 과거 우리 울산 시민이 동남권 신공항을 결정할 때 김해공항 확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시민 뜻을 존중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에 변화된 입장은 없다"라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정부와 여당도 신중한 입장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현 상태에서 공항 위치를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공식 불가 입장을 밝혔다. 김 장관은 "오 시장 후보가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공약으로 말씀하셔서 내부적으로 점검한 적은 있지만 공항을 옮기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소음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 위원회 수석부의장은 지난주 “지난 정부에서 결정된 사안인데 중대한 문제나 절차상의 문제가 드러나지 않은 현재로서는 신공항에 대한 기본 입장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고 말하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