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대표.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국회 특수활동비 문제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 중인 가운데 정의당에 이어 바른미래당(이하 바른당)도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혀 관심을 끈다.

바른당 김관영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특활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국회 특활비 내용과 사용처 등을 검토해봤는데, 특활비라는 우산 아래 국회의원들이 보호를 받거나 특권을 누려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경비가 있다면 공개하고 투명하게 사용하면 될 일"이라며 "앞으로 국회 특활비가 폐지되도록 바른미래당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도 지난해 국정원 특활비 파문이 일었을 때 국회 특수활동비를 즉각 반납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하태경 당시 바른정당 최고 의원은 “국회가 국정원 특수활동비 유용에 대해서만 비난하고 자기 자신의 특수활동비에 대해서 침묵한다면 국회도 같이 국민들로부터 비난받을 수 있다”며 “이번 국정원 특수활동비 논란을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적어도 국회는 영수증 없는 돈은 쓰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서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한 정의당은 정기국회에서 다른 정당도 특활비를 폐지할 수 있도록 국회법 개정에 동참하라고 압박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5일 "내년 예산 편성 때 국회 특활비를 제외해야 하고, 올해 예산에서 남은 특활비는 각 정당이 매달 사용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한 정의당과 바른당과 달리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제도를 개선해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 정서에 맞게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지만 특활비 폐지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이 폐지보다는 제도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특활비 폐지가 현실화 될지는 미지수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