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0일 정춘숙 의원·바이오의약품협회 주최 ‘바이오의약산업 발전방안 토론회’
국내 바이오의약품업체 80% 인력난
토론회 현장/사진=한스경제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교육 프로그램, 중소·벤처 기업 취업 유인 위한 인센티브 마련 등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이하 바이오의약품협회) 공동 주최로 1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사람중심 바이오경제를 위한 바이오의약산업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바이오산업 전문가들은 이 같이 밝혔다.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생물유래물질을 이용한 바이오산업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산업 발전 속도에 비해 인력 수급은 더딘 편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정춘숙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핵심 동력인 바이오의약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전망도 밝다”며, “하지만 업계에서는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숙련도를 갖춘 인물이 없다며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나온 의견들이 법 제정과 예산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초연결사회, 바이오의약의 미래전망’에 대해 발제한 이명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가연구개발분석단장은 “바이오의약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국내 바이오의약품업체 중 약 80%는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의료에 대한 전문지식, ICT(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 금융이나 경영에 대한 지식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은정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생명기초사업센터장은 ‘바이오의약 분야 산업인력 수급 미스매치 이슈 진단 및 개선방안’에 대한 발제를 통해 "제약·바이오 산업은 제조업보다 2배 높은 고용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며, “이처럼 바이오의약 산업의 일자리 수요 전망은 밝지만 인력난은 현재진행형”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의 경우 직무수행에 적합한 인재가 부족하고, 중소기업은 인력의 잦은 이직이나 퇴직 때문”이라고 인력난의 원인을 진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바이오의약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 교육 훈련 프로그램 △중소·벤처 기업 청년 취업 유인 위한 인센티브 마련 △창업활성화를 통한 새 일자리 지속 창출 등을 언급했다.

김주영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장은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학 교육을 개편해야 한다”며 “약대를 비롯한 관련 학과 졸업생들이 현장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산업부·고용부와 협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업체의 열악한 근무조건, 대기업-중소기업간 임금격차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에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재점검 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