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기무사 '촛불 계엄령 문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이 문건을 검토한 건 자신이라고 주장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MBC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16일 조 전 기무가령관은 상부의 지시도, 하부의 제안도 아닌 자신이 직접 계엄령 문건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MBC는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에 정통한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최근 군 출신 인사인 지인과의 전화 통화에서 계엄령 검토 문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통화에서 조 전 사령관은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계엄령 검토 문건은 자신이 작성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귀국해 특별수사단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MBC는 조 전 사령관의 이 같은 언급은 계엄령 문건 작성과 관련한 결정과 지시는 전적으로 자신의 판단하에 이뤄졌고, 이른바 '윗선'의 지시는 없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또 현재로선 이 말이 사실인지, 아니면 실제로 문건 작성을 지시한 '윗선'을 보호하려고 거짓말을 한 것인지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방송에서 언급된 '윗선'은 김관진 당시 청와대 안보실장, 한민구 당시 국방부장관이다. 한 전 국방부 장관은 지난해 3월 계엄령 문건에 대해 보고를 받았고, 작성을 직접 지시까지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김 안보실장도 문건에 대해 보도를 받았다는 주장에 제기돼 수사 대상에 오른 상태다. 

한편, 16일 공식 수사에 착수한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 전시 계엄 및 합수 업무 수행 방안 문건 의혹 특별수사단(단장 공군 대령 전익수)에는 해·공군 출신 군 검사와 검찰 수사관 약 30명이 투입됐다. 특별수사단은 민간 검찰과 공조해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들을 모두 수사할 전망이다.

계엄령 문건을 직접 작성하고 보고한 것으로 추정되는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 조 전 기무사령관이 우선 수사 대상이며 김 전 안보실장, 한 전 국방부 장관도 조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