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간담 후 취재진들과 질문 받는 이석구 기무사령관./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 최근 공개된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여·야가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김성태 “盧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군사계획 담긴 문건 존재... 경제 실정 덮으려는 술책”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 이석구 기무사령관으로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 대응 문건 여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김 원내대표는 “당시 작성된 ‘대정부 위기관리 단계 문건’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작성된 67페이지 분량의 실행계획과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기무사령사 종합상황실에서 위기관리 단계를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 조정했다”면서 “문건 표제에 당시 송영근 기무사령관 자필로 ‘확실하게 지시된 대로 액션이 이루어져야 함’이라는 메모가 기재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확인된 문건은 계엄이나 위수령이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하진 않았지만, 탄핵 전후를 대비한 군사적 대비계획을 체계적으로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 쿠데타와 같은 대정부전복 상황을 파악 ▲ 군병력과 장비의 수도권 이동상황 확인, 비인가집회 및 서클활동에 대한 관찰 강화 ▲ 대정부전복 관련 첩보수집 활동 강화 ▲대정부 전복 관련 정보 수집 활동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 "특히 59명의 특별관찰대상자에 대한 집중 동향관찰, A급 기자 관리 등의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문건처럼 탄핵 기각이나 인용을 전제로 한 계획이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문건 내용을 세부적으로 봐야 차이를 알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정권이 군을 내란 음모 적폐세력으로, 한국당을 이에 결탁한 내란공범으로 몰아가려 한다"며 "정권에 치명적인 위협 요인으로 불거진 드루킹 특검과 경제 실정이라는 정책적 과오로부터 정치적 반전을 꾀하려는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與 “기무사 비호하려고 작정한 것인지 우려ㆍ최순실처럼 본질 흐리고 있어”

한편, 이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원내대표를 두고 “기무사를 비호하려고 작정한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 원내대표의 기자회견은 ‘앙꼬 없는 찐빵’만 늘어놓은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김 원내대표가 고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대정부전복위기관리 단계평가’라는 문건을 봤다는 것인데 그 문건에 계엄령 내용이 있는지 확인도 못했으면서 이번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대동소이할 것이라는 추정만 늘어놓았다”며 “대정부전복 시 군 당국이 위기관리 메뉴얼을 갖고 있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기무사 문건은 공식 절차를 어기고 권한을 넘어 대정부전복을 막기 위한 대응 매뉴얼이 아닌 대정부전복이 주체가 되는 시나리오를 쓴 것이 문제”라며 “사건의 내용보다 유출 문제로 여론을 호도하고 본질을 흐리는 행동은 지난 정윤회 문건, 최순실의 국정농단 대응방식과 매유 유사하다”고 꼬집었다.

백 대변인은 “태블릿 PC 진위를 의심한 것처럼 계엄령 문건을 의심할 것인가”라며 “일말의 부끄러움을 느낀다면 김 원내대표는 더 이상 ‘초록은 동색’임을 자인하는 행동을 그만하고 군·검 수사단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군 개혁에 초당적 협력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석구 기무사령관은 김 원내대표와 면담 후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가 본연의 위기관리를 잘했고, 그 외 이번 건(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작성된 계엄령 문건)과 같은 문건을 검토한 사실은 없다"며 김 원내대표의 주장을 부인했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