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진단 대상 차량 몰리면서 서비스·콜센터 북새통
리콜 대상 차량 중 1~2만대 안전 진단 못받아
운행 중지 현실화되면 차주들 피해 막심
원인 규명 빨리 마무리해야 사태 일단락 될 전망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BMW가 약속한 긴급 안전 진단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많은 차들이 점검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재도 끊이지 않는 상황, 정부가 점검을 받지 않은 차량에 운항 중지를 명령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2일까지 긴급 안전 진단을 받은 차량은 7만2188대다. 전체 리콜 대상 차량 중 68%에 불과하다.

BMW가 하루에 안전 진단을 할 수 있는 차량은 1만600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남은 이틀동안 최대한 실행해도 10% 이상이 화재 위험에 노출된 채 기한을 넘기는 셈이다.

긴급 안전 진단을 하루 남겨둔 서울 강남의 BMW 서비스 센터. 점검을 기다리는차가 옥상까지 빽빽하게 들어섰다. 사진=연합뉴스

왜 약속 지키지 못했나

아직까지도 많은 차량이 안전 진단을 받지 못한 이유로는 서비스 센터의 병목 현상이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강남 등 주요 서비스 센터는 안전 진단을 받으러 온 차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일대 교통 정체를 유발할 정도라는 후문이다. 문의가 빗발치면서 콜센터 연결을 할 수 없다는 불만도 잇따랐다.

앞서 BMW코리아는 전국 61개 서비스센터를 주말까지 24시간 운영하는 등 긴급 대책을 마련했지만, 공포에 빠진 차주들을 모두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BMW 딜러사인 한독모터스는 이달 초 시급 1만5000원을 준다며 콜센터 임시 인력을 충원하는 공고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콜센터 연결이 안된다는 불만은 끊이지 않고 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빠른 안전 점검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늦은 저녁 등 인파가 뜸한 시간에 방문하면 편하고 빠르게 안전 점검을 받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BMW는 휴가철이라는 시기적 특성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봤다. 휴가 일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해외 체류 등으로 안전 점검 관련한 연락을 받지 못하는 경우다.

안전 진단 결과 결함이 확인돼 리콜을 기다리는 차량들. BMW코리아는 20일께 리콜 부품을 수급해 적용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점검 못받은 차량은 어떻게 되나

BMW코리아는 우선 14일까지 대기 차량에 대해서 안전 점검을 마무리하고, 점검 기간이 끝난 후에도 점검 대상 차량에 연락을 취해 점검과 리콜을 이어갈 예정이다.

문제는 운행 중지 조치다. 김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13일 ‘BMW 화재 관련 긴급간담회’에서 지자체와 협조해 BMW 불안을 조속히 해결하겠다면서 운행 정지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만약 운행 중지가 현실화된다면, 대상 차종 차주는 점검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운행 정지 명령 불이행은 1년 이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한다.

일단 정부는 실제 차량을 단속하는 대신, 점검을 받지 않아 사고가 난 차량에 대해 수사기관에 고발을 하는 등으로 책임을 물을 것으로 알려졌다.

차주들은 재산권 침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구매한 차가 화재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리콜 등 불편을 감수하는 것도 억울한데, 사회적 지탄과 법적 책임까지 물어야 하느냐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긴급 안전 진단 시한을 이틀 앞둔 12일에도 520d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아직 안전 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불 붙은 ‘BMW 포비아’...언제쯤 해소되나

BMW는 안전점검과 리콜 조치를 마무리하면 화재 사고도 사라질 것으로 보고, 일단 정부 조치에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렌터가 물량을 조달하기 위해 업계에 협조 요청도 이어가고 있다.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회장은 13일 “긴급 안전 진단을 받은 차량 중 1대가 발생한 것은 단 1건이다. 직원의 실수로 발생했다”며 “유럽에서도 같은 현상으로 같은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차와 정차 시에는 화재 사고 위험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반면 업계와 차주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숨기지 못하는 모습이다. 올 들어 불이난 차량 38대 중 9대가 리콜 대상이 아니거나 가솔린 차량이었던 데에는 그렇다할 해명이 없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만 화재가 연달아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도 BMW는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한 상태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BMW가 환경부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EGR을 혹사하는 내용으로 소프트웨어를 변경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효준 BMW코리아그룹 회장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부도 지난 8일 민관 조사단 회의를 통해 이 같은 주장을 수용하고, 조만간 소프트웨어 결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국토부는 BMW에 추가 자료를 요청하는 등 정확한 원인과 결함 은폐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여기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만큼, BMW 포비아도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전망이다. 국토부가 최대한 빨리 조사를 마무리한다고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조사를 끝내는데까지 최소한 몇 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BMW 포비아는 자동차 업계에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며 "국토부가 민관 협력뿐 아니라 환경부와 공동 조사를 벌이는 등 조속한 의혹 규명에 힘써야한다"고 말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