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네오플 넥슨코리아 엔씨소프트 등 게임3사 'SW 1조클럽'

[한스경제=팽동현 기자] 국내 소프트웨어(SW) 산업은 경기 침체를 겪은 지난해에도 더디지만 성장을 지속했으며 특히 일자리 창출에 적잖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SW산업협회가 16일 발표한 ‘2018년 SW천억클럽’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300억원 이상의 연매출을 올린 기업은 총 224개사, 매출 총액은 55조866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기업 수는 1.8%, 매출 총액은 9.4% 증가했다. 국가정보화산업에 SW 구매 및 구축이 3조3000억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민간 SW시장은 약 52조원 규모를 웃돈 것으로 보인다.

◇ SW산업 발전, 여전히 맑음

한국SW산업협회 'SW천억클럽' 조사에 따른 SW클럽별 기업 수 추이

지난해 새롭게 1조원 이상의 연매출을 기록한 기업은 모두 게임사였다. 네오플, 넥슨코리아, 엔씨소프트 등 3개사가 ‘SW1조클럽’에 새롭게 가입했고, SK플래닛만 ‘SW5천억클럽’으로 내려갔다. 모바일게임 시장의 확대와 해외 매출 증가 등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게임은 업종별 매출액 상승률에서도 26.4%로 가장 높았다. 포털, 앱 등 인터넷 서비스 기업의 매출 규모도 19.2% 상승하면서 전체 시장의 오름세를 거들었다. 포털 서비스의 영향력 강화, O2O업체의 기업공개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임베디드SW 분야와 IT솔루션 분야도 시장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반면 SI분야는 대형SI사들의 사업구조 개편 및 중견SI사들의 과당경쟁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인해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다.

 

한국SW산업협회 'SW천억클럽' 조사에 따른 SW클럽별 종사자 수 추이

특히 연매출 100억원 이상 기업 수가 증가하면서 산업의 저변이 넓어졌고, 이와 함께 SW산업 종사자 수도 크게 늘었다. 연매출 1000억원 이상 기업의 종사자 수가 전년대비 9% 증가한 11만5000여명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연매출 300억원 이상 기업의 종사자 수 또한 7.8% 증가하며 전년대비 크게 상승했는데, 이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100억원 이상 기업까지 모두 포함한 수치는 14만2000여명으로 전년대비 8.1% 증가했다.

◇ 산업 저변 확대로 고용 창출

이러한 전반적인 고용 증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 아래 정부에서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이 실효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다만 올해 상반기에 중국발 악재로 상당수 게임사들이 부진한 실적을 내고 SI업계에서는 수익 악화로 합병이 이뤄지는 등 시장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지난해 증가한 인건비가 기업들에게 자칫 부담으로 작용될 위험 또한 존재한다.

조현정 한국SW산업협회장은 “국내 SW분야도 전통적인 SI 위주의 구조를 넘어, SW 솔루션 판매와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면서 “정부의 정책 지원과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더해진다면, SW산업계는 앞으로 더 많은 고용 창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SW천억클럽’은 SW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의 전년도 매출액 규모를 조(兆), 5000억, 1000억, 500억, 300억 등 구간별로 집계하는 자료로, 지난 2013년부터 연례 조사·공표하고 있다.

팽동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