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광복절73주년 기념 경축사 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한국과의 공조를 강조하면서도 대북 제재 위반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16일 미국의소리(VOS)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 관계자는 전날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이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며 올해 착공에 들어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미국과 한국이 대북 문제와 관련해 밀접히 협력하고 있고 일치된 대응을 조율하기 위해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을 올해 안으로 갖는 것이 목표며, 미국과 동북아 6개국으로 이루어진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철도, 도로 연결 사업이 대북 제재를 위반할 소지는 없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그는 “한국은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이자 친구이며, 두 나라의 협력관계는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라는 가치에 기반을 둔다”고 말했다.

또 미 재무부 관계자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 구상이 미국의 대북 제재를 위반할 가능성과 관련해 재무부는 제재를 미리 알리거나 전망되는 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AFP통신은 “북미정상회담을 중재한 ‘비둘기파’ 문 대통령이 진정한 광복은 분단을 끝내는 것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남북경협을 자신의 비전으로 제시했다”고 전했다.

영국 매체 가디언은 문 대통령이 ‘철도·도로 연결사업’ 착공식의 목표시한을 ‘연내’로 제시한 것에 주목하면서 “문 대통령의 계획은 유엔 안보리 제재로 복잡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