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엔진 결함, 차체 설계 문제까지 제기돼
환경부도 다른 가능성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환경부 동참 여론도 커질 전망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BMW 화재 원인을 둘러싼 공방이 본격화됐다. 환경부가 원인 규명을 위한 핵심 기관으로 떠올랐다.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은 16일 BMW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제작결함시정계획'을 입수했다며, BMW 리콜 차량의 엔진 결함 가능성을 새로 제기했다.

이 계획서는 BMW코리아가 지난 7월 25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BMW는 국토부에 화재발생뿐 아니라 엔진출력 자체에도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했다.

홍 의원은 이를 근거로 BMW 화재 사고가 특정 부품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며, 국토부가 보고받은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해당 계획에 언급된 원동기는 EGR의 장치 분류일 뿐이라며, 이미 지난 2일 신문공고 등을 통해 공개된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청사 지하주차장에 리콜대상 BMW 차량을 주차하지 못하도록 했다. 사진=연합뉴스

◆ 환경부, 원인 규명 해결사로 지목

‘BMW 피해자 모임’은 BMW가 EGR을 많이 작동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가능성에 초점을 뒀다.

BMW 피해자 모임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일축했다. BMW 차량은 이미 환경부의 전수 조사를 통해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벗었다는 것이다.

대신 하 변호사는 BMW가 2015년과 2017년 진행했던 EGR 리콜 당시,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EGR 작동량을 높이는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했을 수 있다고 봤다.

이어서 이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환경부가 당시 BMW와 협의한 내용을 즉시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만약 BMW 환경부에 사전 인증을 받지 않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면 위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15일 화재가 난 X1 차량. 긴급안전진단 대상이 아닌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재 원인이 EGR 결함이 아닐 가능성도 높아졌다. 사진=연합뉴스 

환경부도 BMW 화재가 EGR 결함이 아닐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BMW 화재와 관련 전문가들과 대화 내용을 기록한 보고서를 통해 BMW 화재가 EGR 결함이 원인이 아닐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유력한 후보는 배기가스 저감장치(DPF)다. 엔진에서 나온 미세먼지를 모아 태우는 부품인데, EGR과 함께 가동하면 배기가스 온도를 높여서 EGR 냉각기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장치를 움직이는 소프트웨어 문제와, 자동차 설계 자체에 결함이 있을 수 있는 내용이다.

한 자동차 업계 전문가는 "환경부가 지난 디젤게이트를 통해 많은 장비를 축적하고 노하우를 쌓았던 만큼, 원인을 규명하기 더 용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국토교통부가 요청하면 원인 규명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