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EGR 결함뿐 아니라 복합적인 가능성 제기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소비자주권시민회의(소비자주권)가 정부를 향해 BMW 화재 사태에 대한 명확한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소비자주권은 20일 이날 성명을 통해 BMW 화재 원인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 근거로 여덟가지를 들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BMW 화재사고 관련 독일 본사와 한국 임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및 사기죄 혐의로 형사고발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선 소비자주권은 화재 차량 40대 중 11대(27.5%)가 리콜 대상 차량이 아니라며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자동차 회사의 같은 EGR 장착 차량에서는 화재가 극히 저조하다며 원인을 찾아야 하는 두번째 이유를 꼽았다.

그리고 화재 사고가 지난해 같은 기간(45건)보다 57%나 늘었던 점에 비춰, 2년 이상 사용한 이후 화재사고 개연성이 높다고 봤다. BMW 차량에서 ‘발화요인 미상’ 비율이 높아진다며, EGR 이상 등 차량 결함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결함이 의심되는 부분으로는 우선 환경기준에 근거한 설계변경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을 꼽았다. 유럽 환경기준이 유로6로 강화되면서 이전에 생산한 차량 설계를 변경하는 중 소프트웨어를 변경했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산소 흡기량을 맞추지 못했을 수 있다고도 의문을 제기했다. 외부 온도에 따라 제어되는 엔진컨트롤모듈(ECM) 소프트웨어가 7월 계속된 폭염에 제 기능을 하지 못했을 가능성이다.

BMW가 지역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변경했을 수 있다며 의혹을 내놓기도 했다.

엔진구조 자체 결함 가능성도 들었다. 최근 홍철호 의원이 입수한 문건을 들어, BMW코리아가 25일 국토부 장관에 엔진구조 자체 결함을 보고했다는 사실을 근거로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EGR이 아닌 결함까지 의심했다. EGR 및 DPF가 동시에 작동하다 과열로 불이났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소프트웨어나 설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봤다.

소비자주권은 이런 이유를 들어 BMW 화재가 단순히 EGR 부품결함이 아닌,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BMW가 화재 원인을 단순히 EGR 결함으로 축소 왜곡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남는다고 비판했다.

한편 소비자주권은 지난 14일 BMW독일본사와 한국 임원 7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및 사기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형사 고발한 바 있다.

소비자주권은 BMW가 EGR 결함사실을 알면서도 적절하게 대처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이를 은폐하고 축소한 사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과 사기죄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