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국회와 야당에 동행하기를 강하게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39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는 이번 평양 정상회담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다시 한 번 큰 걸음을 내딛는 결정적인 계기로 만들어내야 하고 북미 대화의 교착도 풀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강력한 국제적인 지지와 함께 국내에서도 초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처럼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제발 당리당략을 거두어 주시기 바란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이번 정상회담을 국회 회담의 단초를 여는 좋은 기회로 삼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남·북·미 간의 군사적 긴장과 적대 관계 해소에 집중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그래야만 남북 경제 협력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추진이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더 나아가 "이제 북한이 보유 중인 핵을 폐기하는,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려면 다시 한 번 북미 양 정상간 통 큰 구상과 대담한 결단이 필요하다"며 "북한은 핵 폐기를 실행해야 하고 미국은 상응 조치로 여건을 갖춰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양국은 70년의 적대 관계에서 비롯된 깊은 불신을 거둬내야 한다"며 "북미 간의 진정성 있는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심의·의결하고, 비준 동의안과 함께 비용추계서도 국회로 전달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과거와 달리 관계 당국과 병원, 의료 관계자들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처하여 초기 대응이 비교적 잘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질병관리본부가 현장 대응과 지휘에 집중하고, 정부는 적극 지원하면서 국민께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민께서도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