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만난 김정숙 여사(오른쪽)와 리설주 여사./사진=KBS1 방송 캡처

[한스경제=김현준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오후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덕담을 주고받았다.

이날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를 만나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까지도 열렬히 환영해 주시니까 정말로 아주 가슴이 벅찼다”고 방북 소감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하는 마음으로 우리가 앞으로 올해 이룩한 성화만큼 빠른 속도로 더 큰 성과를 바라는 것이 우리 인민들의 마음이다”면서 우리가 앞으로 북과 남의 인민들 마음과 기대를 잊지 말고 빨리 더 큰 성과를 내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가졌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마 평양 시민들이 열렬하게 환영해 주신 그 모습들을 본 우리 남쪽 국민들도 굉장히 뿌듯해하고 감격해 할 것 같다”며 “이번 회담에 아주 풍성한 결실이 있겠구나, 이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이렇게 오신 후 환영 만찬을 진행하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오시자마자 일정이 너무 피곤하시기에 오늘 여기서 편히 여기서 쉬시고 (오후) 3시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서 좋은 성과를 한번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이렇게 판문점의 봄이 우리 평양의 가을로 이렇게 이어졌으니 이제는 정말로 좀 결실을 풍성하게 내릴 때”라면서 “우리 사이에 아주 신뢰와 우정이 많이 쌓였기 때문에 잘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함께 있던 리설주 여사는 “평양 시민들 다 얼굴 보니까 많이 기대하시고 좋아하시고 시민들이 열렬히 환영하는 것을 보면서 (기대하는걸) 느꼈다”고 말했다.

김정숙 여사는 김 위원장 내외를 향해 “오늘 일부러 여기까지 안내까지 해 주시니까 너무나 고맙다”며 환대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이를 들은 김 위원장은 “그건 응당해야 할 일이다”라며 “대통령께서는 세상 많은 나라들을 돌아보셨는데 발전된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 숙소는 초라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번 5월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판문점 우리 측 지역에 오실 때는 제대로 된 영접을 해 드리지 못했고, 식사 한 끼도 대접해 드리지 못해서 늘 가슴에 걸렸다”며 “그래서 오늘을 기다리고 기다렸는데 오늘 이렇게 오시니까 우리 수준은 낮아도 최대 성의를 다해서 성의를 보인 숙소이고 일정인 만큼 우리 마음으로 받아주시면 좋겠다”고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향해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아주 최고의 환영과 최고의 의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김 위원장의 발언과 환대에 감사의 말을 전했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