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부, 감염병 위기경보 '관심' 하향…메르스 상황 변동없어
오송 질병관리본부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3년만에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환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 21명이 2차 메르스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22일 0시를 기해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관심’ 단계로 낮추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1일 오전 위기평가회의를 갖고 이처럼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 하향 조정 방침을 밝혔다.

경보 수준을 낮추기로 한 것은 메르스 밀접접촉자(감염자와 가까이 있던 이들) 21명이 지난 20일 실시된 2차 검사에서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기 때문이다. 이들은 현재 자가격리 중이지만 최대 잠복기 14일이 지난 22일 0시가 되면 격리가 해제될 예정이다.

일상 접촉자 396명(21일 12시 기준)에 대한 능동형 감시도 같은 시각 종료된다.

정부는 확진환자가 지난 17일 완치된데 이어 밀접접촉자 중에서도 추가 환자가 나오지 않자, 국내에서 메르스가 추가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위기경보 수준 하향 조정은 확진 환자가 지난 17일 메르스 감염 완치 판정을 받아 국내에 더 이상 메르스 환자가 없고 밀접 접촉자의 최장 잠복기까지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밀접 접촉자 21명에 대한 두 차례 메르스 검사 결과 모두 음성임을 확인함에 따라 메르스 추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위기평가회의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질본 관계자는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로 조정한 이후에도 추석 기간을 포함한 메르스 유입 상황 종료시까지 24시간 운영 중인 긴급상황실을 중심으로 메르스대책반 운영을 강화하고 메르스 발생 상황을 면밀히 감시하고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메르스 확진자로 인한 상황 종료일은 확진자가 음성 판정을 받은 시점에서 28일(최대 잠복기 2배)이 지난 다음달 16일 0시부터다

한편 메르스 확진자 A씨는 완치판정을 받은 상태다. 지난달 16일 쿠웨이트로 출장을 갔다 지난 7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거쳐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A씨는 지난 8일 메르스 양성 판정을 받았다. A씨는 서울대병원 국가지정 음압입원치료병상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으며, 최근 의료진이 A씨의 메르스 증상이 없어진 것으로 보고함에 따라 지난 16일과 17일 두 차례에 걸쳐 메르스 확인 검사가 시행됐다.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최종적으로 완치 판정을 받았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