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미국 정부가 24일(현지시간) 2000억 달러(약 223조원) 어치의 중국 제품에 관세를 추가로 부과함에 따라, 중국이 미국의 무역 행태를 비판하는 백서를 발간해 대응에 나섰다.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기구인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이날 오후 ‘중미 무역 마찰에 관한 사실 및 중국의 입장 백서’를 발간해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백서는 “2017년 미국의 새 행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미국 우선주의’ 구호 아래 상호 존중, 평등 협상 등 국제 교역의 기본 원칙을 내팽개치고 일방주의, 보호주의, 경제 패권주의를 실행하고 있다”며 “중국과 담판의 문은 줄곧 열려 있지만 관세라는 몽둥이로 위협하는 속에서는 담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백서는 “양국의 경제 발전 단계와 제도가 달라 경제무역 마찰이 존재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라며 “관건은 어떻게 신뢰를 증진하고 협력을 촉진하는 가운데 이견을 통제해나가느냐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 “수교 이래 쌍방은 경제무역 협력에서 서로 이득을 봤다”며 “중미 무역관계는 윈윈 관계이지,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고도 덧붙였다.

중국은 향후 미국과 투자협정 협상을 재개하는 한편, ‘적절한 시기’에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도 시작하고 싶다는 뜻도 피력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