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금융감독원이 레그테크(RegTech) 발전협의회를 출범시켰다.

금감원은 5일 레그테크 발전협의회 1차 회의를 열고 금융회사와 유관기관, 학계, 법조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레그테크 전문 업체 육성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컴퓨터 시스템이 스스로 금융규제를 인식하고 규제 준수 업무를 수행하는 파일럿 테스트를 연내 착수할 계획이다. MRR이 도입되면 금융회사 IT시스템이 금융규제를 이해해 관련 데이터를 추출하고 업무보고서를 작성해 금감원에 제출하는 일련의 작업을 스스로 수행하게 된다.

MRR이란 금융관련 법규를 컴퓨터(Machine)가 인식할 수 있는(Readable) 언어로 전환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금융규제가 갈수록 복잡 다양화되는 한편, 금융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기술발전에 따른 금융서비스가 지능화, 고도화되고 있다"며 "금융규제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레그테크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규제준수업무의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레그테크 전문업체가 출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유 수석부원장은 또 '머신 리더블 레귤레이션'(MRR·Machine Readable Regulation) 사업과 관련 "업무보고서 규정에 대해 실시하는 시범사업을 다른 금융관련법규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