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비자주권회의 설문조사 결과 발표…단말기-통신서비스 묶음 판매에 52.4% 부정적 의견
완전자급제로 가격 인하 및 단말 가격 투명성 기대…'알뜰폰' 활성화 전망도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단말기 완전자급제 지지율이 72.3%에 달했다. '묶음판매' 구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컸다.

소비자주권회의는 지난 9월 17일부터 21일까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동통신 시장 유통구조 소비자 설문' 결과를 8일 발표했다.

한국스포츠경제DB

이에 따르면 응답자 중 72.3%가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제에 찬성 의견을 냈다. 49.1%가 '찬성', 23.2%가 매우 찬성이었다.

이는 단말기 유통 구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소비자들은 단말기 구매시 불편·불만에 대해 58.8%가 '불투명한 단말기 가격'을 대답했다. '공기계 또는 해외 단말 구입의 어려움'도 5.9% 있었다.

단말기와 통신서비스 묶음판매 구조에 대해서도 52.4%가 부정적 인식을 내비쳤다. '부정적'이 33.6%, '매우 부정적'이 18.8%다. '긍정적'이라는 대답은 10.7%에 불과했다.

통신매장 수에 대해서도 80.7%가 필요이상으로 많다고 인식했다. '많다'가 41%, '매우 많다'가 39.7%다.

소비자들은 단말기 완전자급제로 인한 기대효과로 '비싼 단말기 가격 인하 및 단말가격의 투명성 제로'를 꼽았다. 53.5%다. '이동통신 요금 인하 및 자유로운 요금제 선택(27%)'과 '공기계, 외산 단말, 알뜰폰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선택권이 확대(19.5%)’도 있었다.

'알뜰폰 활성화'도 기대된다. '적극 이용할 의향이 있다'가 47.7%에 달했다.

소비자주권회의는 "그간 이동통신사업자의 대리점 및 판매점을 통한 차별적 불법보조금 지급, 허위?과장 광고 등 불·편법 영업행위 등으로 인한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며 "합리적인 경쟁구조 마련 및 이용자보호를 위해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