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이선영 기자] 최근 ㈜탑항공 등 잇단 여행사 폐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폐업한 4개 여행사(㈜탑항공, 더좋은여행㈜, ㈜e온누리여행사, ㈜싱글라이프투어) 관련 소비자 불만 상담은 올해 1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총 773건 접수됐다. 이는 지난해 동기간(96건) 대비 705.2% 증가한 수치다.
업체별로는 ㈜탑항공, 더좋은여행㈜, ㈜e온누리여행, ㈜싱글라이프 순으로 많이 접수됐으며 ‘환급’ 관련 상담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폐업 등으로 사업자와 연락이 닿지 않으면 여행사로부터 직접 피해보상을 받기 어렵다. 따라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우선 해당 여행사가 영업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입된 경우에는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각 여행사들이 가입한 영업보증보험으로 보상 청구를 할 수 있다.
한국여행업협회에 피해를 신고하면 제출된 서류를 기반으로 협회가 보험사에 보상을 청구하게 되고, 보험사가 협회에 지급을 통보하면 피해대금 지급 절차가 진행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예기치 못한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 시 사업자가 영업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가입액수가 소액일 경우 피해보상액이 적을 수 있으므로 △보증보험 가입 액수가 여행 규모에 비해 소액이 아닌지를 살펴볼 것 △여행대금은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 △여행 완료 시까지 여행계약서, 입급증 등의 증빙서류를 보관하여 추후 분쟁 발생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이선영 기자 lsy02@spor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