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솔이 기자] 국내 증시가 대외 불확실성에 휩싸였다. 미·중 무역분쟁 확산 우려가 다시 높아진 데다 미국 국채금리 급등세와 달러 강세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국내 증시가 미국 금리 인상 여부와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 등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코스피 예상밴드는 2085~2200이다. 지난 12일 지수는 전주 대비 4.7% 내린 2161.85에 장을 마쳤다. 

지난 2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전미실물경제협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내 증시 반등 위해선 美금리 안정화돼야

지난 10일(현지시간) ‘검은 수요일’을 맞은 미국 뉴욕 증시가 폭락, 이튿날 국내 증시를 비롯한 아시아 증시가 동반 추락했다. 무엇보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3.2%대로 치솟으면서 투자심리 위축을 부추겼다. 앞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지난 3일 “미국 기준금리가 여전히 중립금리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밝히며 국채금리 급등을 초래했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3.15%로 떨어졌지만 실질금리는 여전히 1%를 웃돌았다. 오는 17일(현지시간) 발표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9월 의사록에서 앞으로 연준의 금리 인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의사록을 통해 금리인상 불확실성이 해소될 경우 단기 저점 확인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 또한 “최근 미국 금리 급등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이번 의사록 발표 이후 금리가 안정화된다면 낙폭 과대주와 실적 호전주를 중심으로 국내 증시가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면서 연준 위원들의 입장 변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17일(현지시간)에는 내년 FOMC 투표권을 가진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연설이 예정돼있다. 이어 19일과 20일에는 각각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은 총재가 연설에 나선다.

하인환 SK투자증권 연구원은 “물가지표 부진은 금리 인상의 배경인 고용지표 호조를 상쇄, 금리 인상 근거를 약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며 “15일(현지시간) 발표되는 8월 소매판매 역시 시장 예상치보다 낮으면 연준 위원들의 완화적 입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연설을 앞둔 연준 위원들의 시장 영향력이 크지 않아 연설 내용이 기존 의견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경우 시장이 반응하지 않을 수 있다”며 “또 시장이 반응하더라도 그 여파가 이어지는 기간이 짧을 수 있는 만큼 이번 연설은 단기 상승 동력(모멘텀)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시 미·중 환율전쟁 가능성

또 미국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가 글로벌 증시의 향방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재무부는 오는 15일(현지시간) 반기 환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실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금융시장에서 미·중 간 무역분쟁이 환율전쟁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증시는 이번 환율보고서의 영향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안진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중국 관련 소비주·수출주 하락폭 확대 우려에 외국인 현·선물 대량 매도가 출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중국이 관찰대상국에 머물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재무부 관리가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만약 중국이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할 경우 미·중 간 환율전쟁에 대한 우려가 해소될 전망이다.

김대준 연구원은 “스티브 므누신 장관의 해당 보고서 채택 여부는 확신할 수 없으나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행정부 고위관료들도 무역분쟁 확산을 원치 않는다는 증거”라며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는다면 증시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하 연구원 또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증시 급락에 대해 연준과 재무부를 비판하는 상황에서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이에 따라 무역분쟁 확산 우려가 완화되면서 시장이 환율보고서에 대해 안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 국내 증시, 반등 가능성 있지만 보수적 접근 필요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분쟁과 미국 금리 인상,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등 대외 변수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국내 증시의 추세적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안 연구원은 “국내 증시가 반등하려면 미 국채금리 안정, 달러 강세 완화, 미·중 무역분쟁 완화, 미국 기술주 실적 모멘텀 가시화 등이 필요하다”며 “다음주 기술주 3분기 실적과 금리·환율 관련 사안들이 발표되면 불확실성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단기간 내 국내 증시 반등은 제한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하 연구원은 “미국 증시에 이어 아시아 증시가 폭락한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하락할지, 반등세가 나타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낮아진 주가 수준에 안도해 저가 매수에 나서기보다 증시 변동성에 대한 경계감을 유지하는 보수적인 접근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김솔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