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선박평형수 원천 차단 ‘밸러스트 프리’ 기술 세계 첫 적용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현대미포조선이 최근 LNG벙커링선을 성공리에 인도하며 선종 다각화를 통한 불황극복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LNG벙커링선 해상 시운전 모습. /사진=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2016년 독일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사로부터 수주한 7500입방미터(cbm)급 LNG 벙커링선을 인도했다고 16일 밝혔다.

LNG벙커링선은 해상에서 LNG(액화천연가스)를 충전해 주는 선박이다. 최근 환경규제 등으로 LNG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하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지난달 20일 가진 명명식에서 '카이로스(KAIROS)'호로 이름 붙여진 이 선박은 길이 117m, 너비 20m, 높이 10.3m의 제원을 갖추고 있다. 초저온(-163℃) 상태의 LNG를 저장해 필요한 선박에 충전해 주기 위한 각종 안전 및 첨단장비들이 탑재됐다.

또한 선박용 경유(MGO)와 LNG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을 장작해 질산화물 및 황산화물 등의 선박 유해가스 배출을 대폭 줄이고도 운항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해양 생태계 교란의 주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선박 평형수의 배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면서도 안전운항이 가능한 '밸러스트 프리(Ballast Free)'라는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현대미포조선이 개발한 이 기술은 선박의 뒷부분에 위치한 거주구를 앞으로 이동시켜 선수와 선미의 흘수(선체가 물속에 잠기는 깊이)차이를 최소화하는 대신, 배의 밑바닥 기울기인 선저경사를 활용해 평형수의 주입과 배출 없이도 복원성 확보가 가능하도록 했다. 별도의 평형수처리장치(BWTS) 없이도 환경규제를 피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LNG화물창에서 하루 평균 6톤가량 자연 기화돼 버려지는 가스를 전량 포집해 별도의 재액화시스템을 장착하지 않고도 추진연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CNG압축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원활한 LNG 충전 서비스가 가능함은 물론 에너지 손실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그동안 LPG, LEG운반선 건조시장에서 확보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중소형 LNG운반선 건조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며 "이번 LNG벙커링선의 성공적인 인도를 통해 중소형 가스운반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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