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훌륭한 인재라면 관료 출신이어도 OK”

[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우리은행이 지주사 회장 후보자의 출신 성분을 따지지 않기로 했다. 관료 출신이어도 우리금융지주를 잘 이끌 수 있는 ‘훌륭한 인재’라면 영입할 수 있다는 얘기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26일 지주사 회장 선출 작업을 시작하는 우리은행은 이날 열릴 이사회에서 지주사 회장 후보 선출 방식을 결정한다.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방식, 회장 후보자의 범위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의 한 사외이사는 “26일 이사회에서는 지주사 회장 선출 프로세스를 확정하는 것”이라며 “(지주사 회장) 후보자에 대한 얘기는 일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 사진=우리은행

지주사 회장 선출을 앞두고 주목해야 관전 포인트는 두 가지다. 손태승 현 우리은행장의 지주사 회장 겸직 여부와, 차기 회장 후보군에 ‘관(官)’ 출신이 포함될지 여부다.

지주사 설립 승인이 나기도 전에 지주사 회장 하마평이 흘러나오며 금융권의 관심이 온통 회장 자리에 쏠려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우리은행 최대주주다보니 지배구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이 ‘낙하산 CEO’ 우려를 키웠다. 정치적 입김이 작용해 회장이 선출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발언 이후 차기 회장 후보군에 관료 출신이 포함될 것인지 여부가 회장·행장 겸직 여부 못지않은 관심을 받았다.

이에 대해 우리은행 이사회는 ‘회장으로서 능력이 있다면 출신 여부는 상관없다’는 쪽으로 방향을 굳힌 것으로 파악됐다. 차기 회장 후보군에 관료 출신을 포함할지 여부에 대해 관료 출신을 배제한다는 표현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이 사외이사는 “관료 출신이라도 우리가 필요해서 영입하면 낙하산이 아니다”며 “관료 출신이라고 회장 자리에 오르지 못한다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또, “관료를 배제한다는 표현 자체가 이상하다”며 “회장을 민간 출신만 해야 하는 법도 없고 능력 있는 사람을 배제하는 것도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관료 출신이 오히려 회장직을 더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관료 출신이 오히려 대정부 교섭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을 수 있다”며 “위에서 ‘이 사람을 (회장으로) 시키라’고 지명을 해서 회장이 나오면 모르지만 사외이사들이 협의해서 회장으로 영입을 하면 더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간 우리은행이 유독 외부 인사가 수장 자리에 앉는 것에 민감해 했던 것을 고려하면 이사회의 이 같은 결정은 이례적으로 해석된다. 우리은행은 그간 ‘굳이 외부에서 인물을 찾을 필요가 없다’며 은행 내부 사정에 밝은 수장을 선호해왔다.

올해 초 손 행장이 선임될 당시 우리은행은 관료 출신을 후보자 풀(Pool)에서 모두 제외했다. 지난해 초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의 후임을 뽑을 당시에도 우리은행 이사회는 외부 공모를 배제하고 최근 5년간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 계열사에서 근무한 전·현직 부행장과 부서장급 임원으로 한정했다. 민간 은행에 이른바 ‘관피아’ ‘낙하산’ 인사가 내려올 수 있다는 부정적 여론이 확산한 탓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그간 CEO 선정에 있어 정치적 입김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해왔다”면서도 “지금 이사회는 과점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들이어서 주주 가치 제고 측면에서도 아무나 (회장 자리에) 앉힐 수 없다”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