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후보자. /사진=기획재정부

[한스경제=김솔이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전 국무조정실장)가 정부 정책을 속도 있게 추진하기 위해 정책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자는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기획재정부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 정책에 속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경제팀이 정책을 추진하는 시점보다 6개월 가량 앞서 정부의 대책을 예고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3년간 미국 워싱턴 재경관으로 있으면서 한국보다 미국의 ‘예측 가능성’이 높다고 느꼈다”며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 효율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시행착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정책에도 많이 도입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홍 후보자는 현재 경제의 활력을 찾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역동성과 포용성을 찾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의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기조에 맞는 작업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또 홍 후보자는 침체기에 빠진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연말까지 관계부처가 기존 주력산업에 대해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만들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중에서도 서비스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신산업과 4차산업 분야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며 “현장에서 꼭 필요한 규제 혁파에 일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동연 부총리가 구축한 혁신성장의 틀 속에서 내년에 성과가 나도록 하는 데 전력투구하겠다”며 “민간이나 정부가 다 펌프질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홍 후보자는 부동산 대책과 관련, 9·13 대책으로 부동산 안정세가 만들어졌다고 판단했다. 그는 “부동산이 불안정하게 된다면 정부는 언제든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 부동산 안정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생경제 회복’과 ‘구조개혁’이 경제팀의 중점 과제로 꼽혔다. 홍 후보자는 “필요하다면 6개월이든, 1년이든 경제장관회의 이름을 ‘경제활력대책회의’로 바꿔 어려운 민생 경제 상황을 타개할 것”이라며 “우리 경제의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구조개혁 작업에 착수, 성과가 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규제 개혁 논의가 빠르게 이뤄져야 할 분야로는 ‘공유경제’가 언급됐다. 다만 피해를 입는 국민들이 생기므로 경제팀 역시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홍 후보자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 찾는 것이 핵심”이라며 “증권거래세도 마찬가지다”라고 전했다.

김솔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