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사검증 실패한 조국 해임해야”…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도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 요구…수용불가 시 국회일정 협조 안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에서 세 번째)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기자회견에 임하고 있다./ 연합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13일 두 야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관련해 인사검증 책임을 물어 조국 민정수석 해임을 청와대에 공식 요구했다. 또 여권에도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된 국회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정당은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향후 국회 일정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라며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으로 협치가 실현될 것이란 기대를 가졌지만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 등으로 어려워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진정한 협치를 위해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두 당은 전날 환경장관 임명강행과 예산국회 중 경제팀 교체를 문제 삼아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회동 참여를 전격 보류했다. 회동 재개를 위한 조건으로 ‘여권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라며 하루만에 ‘여권의 책임 있는 조치’로 조 민정수석의 해임과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을 제시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그동안 조국 민정수석을 해임해야 한다고 꾸준히 주장해왔다. 현재 조국 민정수석은 인사와 관련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서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민연금 개혁안의 언론 유출과 관련해 청와대 특별감찰관이 보건복지부 공무원 두 명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감찰 중인 것을 거론했다.

당시 김성태 원내대표는 “그 많은 충성스러운 언론을 동원해서 사법 농단자를 엄단한다고 특별재판부를 주장했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런 일을 벌이고 있다”면서 그가 사건의 중심에 있다고 비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