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국법인 푸메이뚜어식품 매출 50% 성장
푸메이뚜어식품이 중국 대형마트에서 판촉하고 있는 모습/제공=풀무원

[한스경제=김소희 기자] 풀무원은 풀무원식품 중국 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이 중국 현지서 두부, 생면 파스타로 인기를 얻으며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기준으로 50% 성장했다고 19일 밝혔다. 푸메이뚜어식품의 두부 및 생면 파스타 매출은 전년 3분기 누적 대비 각각 86%와 78% 성장했다.

푸메이뚜어식품은 중국 두부시장 최초로 전국 유통망을 갖춘 업체로 지난 2016년 중국 샘스클럽과 PB두부 독점 공급을 체결하면서 성장 교두보를 마련했다. 중국 샘스클럽은 월마트 계열 대형마트로 코스트코와 같이 회원제로 중국 전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박태준 팀장은 “샘스클럽 측은 신선한 두부를 중국 전역에 공급할 수 있는 점을 높게 평가해 푸메이뚜어식품 두부를 낙점했다”며 “중국 현지에 1000여개의 두부 회사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지만 대부분의 두부 제품 유통기한은 5일 내외로 전국 유통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푸메이뚜어식품 두부는 글로벌 최고 수준인 한국 풀무원의 두부 기술로 제조해 유통기한이 30일이다. 두부의 유통기한은 미생물 관리가 관건으로 제조 공정에서 미생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생산, 유통, 보관 등 전과정에서 5도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때문에 푸메이뚜어식품은 제조뿐만 아니라 유통까지 한국 풀무원의 콜드체인 시스템까지 도입했다.

최근에는 알리바바 계열 허마(HEMA)에 2017년 말부터 두부를 공급하면서 새로운 활로를 열었고 요일별로 두부의 라벨을 달리하는 ‘요일 두부’라는 마케팅 전략이 적중해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중국 소득이 높아지면서 신선하고 질 좋은 제품을 찾는 중국인들이 계속 늘고 있는데, 결국 이들이 허마를 통해 푸메이뚜어의 ‘요일 두부’를 안심하고 구매하고 있다.

푸메이뚜어식품은 중국에서 역시 가정간편식(HMR)이 식품 트렌드로 떠오르자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하는 ‘용기형 생면 파스타’를 선보이며 14억원 규모의 중국 ‘생면 파스타’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생면 형태의 간편식 파스타는 중국 시장에서 푸메이뚜어식품 제품이 유일하다.

박태준 팀장은 “중국에서 한달에 약 35만인분의 푸메이뚜어식품 파스타가 팔리고 있다”며 “아직 중국 인구 대비 큰 숫자라 할 수 없지만 생면 파스타로는 유일하고 조리가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앞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풀무원은 2010년 북경과 상해에 풀무원식품 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을 설립하고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해 중국 현지에서 두부, 파스타, 우동, 냉면, 떡볶이, 김치, 만두 등 신선식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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