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솔이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겸 증권선물위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본잠식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4조5000억원에 달하는 분식회계 금액을 재무제표를 수정하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지난해 말 기준 자기자본이 자본잠식 상태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재무적인 측면에서 상장유지 요건에 미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무위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회계 관련 질의가 이어졌다. 김 부위원장은 증선위의 결정 배경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부터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배력 변경을 검토하고 기록을 남겼어야 했으나 그렇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즉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삼성바이오에피스 합작회사인 미국 바이오젠사의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 행사 여부를 고려해서 종속회사(단독지배)에서 관계회사(공동지배)로 회계처리기준을 변경했다면 그 이전부터 검토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고 의원은 ‘8만명의 삼성바이오 주주가 거래 정지로 고통을 받는 만큼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부위원장은 “거래소가 실질심사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있다”며 “거래소에 시장 불확실성이 오래 가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앞서 증선위는 지난 14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고의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같은날 오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 거래를 정지시켰다. 현재 거래소 차원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인지 논의 중이다.

정무위에서는 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전 2016년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 당시 문제점을 발견되지 않았으나 금융당국의 판단이 바뀌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 부위원장은 “상장 전 공인회계사회의 심사감리와 금융감독원 정밀감리는 성격과 강도가 다르다”며 “비상장사의 심사감리가 정밀감리로 이뤄지면 상장 절차가 오래 소요되므로 심사감리는 약식으로 이뤄진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개선책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증선위 측에 삼성물산에 대한 감리를 요청했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로선 감리 착수에 한계가 있지만 검찰 수사 과정에서 삼성물산이 공정가치를 부풀렸다는 내용이 나오면 감리할 것”이라며 “증선위와 금감원이 이와 관련해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솔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