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금감원이 삼성바이오의 내부 문건 유출자가 실제로 있는지 확인작업에 나섰다. 금융위의 추궁에 어쩔 수 없이 조사하는 모양새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금감원이 실제로 삼성바이오의 감리와 관련 문건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에 유출한 직원이 있는지 내부감찰에 착수했다.   

금감원의 이 같은 조사는 앞서 박 의원이 삼성바이오의 내부문건을 언론에 공개한 것이 발단이 됐다. 금융위는 삼성바이오의 내부문건이 흘러나온 것과 관련해 박 의원실에 문건의 출처에 대해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 측은 금융위에 문건의 입수 경위에 금감원은 관계가 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박 의원실 관계자는 “금융위에서 해당 문건의 출처를 요구한 사실이 있다”며 “해당 문건은 금감원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제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의 확인과 금감원의 부인에도 금융위의 문건 유출 경위에 대한 추궁이 계속 이뤄지자 금감원도 내부조사에 나섰다. 금감원 내부에서는 ‘어쩔 수 없이 하는 조사’라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금감원이 실제 문건유출 경위를 파악하고 나서면서 금감원 내부에서는 차라리 수사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 아니냐는 강경한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숨길게 없다는 것이다.  

금감원 노조 관계자는 “의원실이 문건유출이 금감원과 관계가 없다고 거듭 확인해 주었는데도 문건유출을 유독 강조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이런 분위기라면 금융위가 차라리 정식 수사절차를 밟는 것이 낫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감원 안팎에서는 금융위가 지엽적인 문제로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 정무위 의원실 소속의 한 관계자는 “삼성바이오가 고의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것을 밝혀낸 점이 중요한 것”이라며 “향후 금융당국의 공조를 논의할 때에 이제 와 문건 유출을 계속 문제 삼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