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진흥공단이 한국무역협회와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수출활성화 및 해외진출 원스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했다./사진=중소기업진흥공단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중소기업진흥공단은 한국무역협회와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수출활성화 및 해외진출 원스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이 협약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 ▲고비즈코리아, 수출인큐베이터, Kmall24 등 수출 관련 인프라 공동 활용 ▲양기관 사업 참여업체 우대지원 ▲수출, 마케팅 관련 지원 사업 공동개최 등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그간 중진공과 한국무역협회는 전자상거래 분야 협의회 구성, 수출 초보기업 대상 교육을 실시하는 글로벌 스마트인재 양성 사업 등 일부 분야, 사업에서만 협업을 진행했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수출 관련 전반적인 협업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이 해외 시장 개척과 판로를 다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99%를 차지하는 중소벤처기업의 지난해 수출액은 1천8억 달러로 전체 기업 수출액의 17.6%에 불과하다”며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지속해나가는 동시에 글로벌혁신성장센터를 시애틀 등 해외 주요 거점에 설치해 수출, 기술교류, 해외창업 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과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