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SJYP 로고·캐릭터 등 이미지 학습 후 디자인 제안
한섬 SJYP 디노 후드티./ 현대백화점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한섬이 국내에선 처음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디자인한 의류를 선보였다.

현대백화점그룹 소속 패션업체 한섬은 영캐주얼 브랜드 ‘SJYP’와 ‘디자이노블(Designovel)’이 협업해 AI가 디자인한 옷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디자이노블은 패션 AI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국내에서 AI가 디자인한 옷이 실제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실제 미국 의류 쇼핑몰 ‘스티치픽스(Stitch Fix)’의 경우 지난해 AI 디자이너가 기획한 옷을 완판시켰다.

SJYP가 디자이노블과 협업해 선보인 ‘디노 후드티’는 SJYP ‘디노’와 블록(레고) 콘셉트를 결합한 그래픽 아트를 옷 뒷면에 반영했다. 특히 SJYP 로고와 디노 캐릭터, 그리고 블록들이 불규칙적으로 배열돼 디자인된 게 특징이다. 상품은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등 전국 10개 백화점 매장과 SJYP 직영점, H패션몰에서 판매된다.

‘디노 후드티’는 1차로 SJYP가 브랜드 로고와 캐릭터(디노) 이미지를 디자이노블의 AI 기술인 ‘스타일 AI’에 제공하고, AI가 스스로 데님 소재 등 기존 SJYP 이미지와 어울릴 만한 스타일을 학습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학습을 마친 AI가 기획한 디자인 결과물을 디자이너가 확인하고, AI에게 다시 디자인 수정을 요청하는 작업을 수차례 반복해 만들어졌다.

‘스타일 AI’의 핵심은 이미지 처리 기술인 ‘컨볼루션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을 응용한 스타일 변환 기술이다. 하나의 이미지를 스타일과 콘텐츠로 분류하고, 해당 이미지를 특정 크기(픽셀·Pixel)로 나눠 색상·모양·패턴 등으로 인식하고 학습해, AI가 새로운 스타일과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작업을 기획한 스티브제이&요니피 디자이너는 “브랜드 로고와 캐릭터, 디자인 콘셉트 등 33만여 장의 이미지를 AI가 사전에 학습하고 이중 SJYP의 평소 브랜드 정체성과 가장 유사한 블록 콘셉트를 채택했다”며 “이후 해당 콘셉트에 대한 추가 의견을 제시하고 이를 AI가 반영해 다시 디자인을 제시하는 작업을 수차례 거쳐 최종 결과물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섬의 자회사인 현대G&F 측은 두 디자이너의 개성과 전문성이 SJYP 브랜드의 핵심 정체성인 만큼 앞으로 AI 학습능력을 제고시켜 보다 완성도 높은 옷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한섬 자체적으로도 디자인 기획 및 트렌드 분석 등의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한섬 관계자는 “디자이너가 손수 작업해 샘플이 나와야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업무 과정을 AI를 통해 대폭 간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디자인뿐 아니라 개인 선호에 따른 디자인 기획 및 스타일링 제안 등 패션업에 AI를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다양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