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상하이 '바우마 차이나' 전시회 참관…디지털 혁신 통한 차별화 및 레벨 업 강조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품질은 기본이고, 디지털 혁신으로 중국시장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29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건설기계전시회 '바우마 차이나'의 두산인프라코어 부스를 찾아 5G 원격제어 기술을 사용해 인천공장에 있는 굴삭기를 직접 작동해보고 있다. /사진=두산그룹

박 회장은 29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아 최대 건설기계 전시회 '바우마 차이나(Bauma China)'를 참관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회장은 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 이현순 부회장, ㈜두산 동현수 부회장, 두산인프라코어 손동연 사장 등 최고 경영진과 함께 전시장을 찾아 건설기계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살펴 보고 중국시장을 점검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최근 전사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박 회장은 이번 전시회에서 참가 업체들의 부스를 돌아보며 디지털 및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최신 기술을 꼼꼼히 살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번 전시회에서 5G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원격제어 기술을 처음 공개했다. 건설기계 5G 원격제어 기술은 초고속, 초저지연, 대용량 전송이 특징인 5G 통신을 활용해 원거리에서도 무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첨단 기술이다. 

이날 박 회장은 상하이 전시장에 설치된 5G 원격제어 스테이션에서 모니터를 보며 두산인프라코어 인천공장에 있는 굴삭기를 원격으로 작동시키는 등 기술력을 점검했다.

그동안 업체들이 근거리 원격제어 기술을 선보인 적은 있으나 '상하이-인천'처럼 국가 간 원격제어로 실제 작업을 시연한 것은 이번 두산인프라코어의 시연이 최초이다. 

박 회장은 "전통적 제조업일수록 디지털 혁신을 통한 차별화의 결과는 더욱 크게 나타난다"며 "첨단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디지털 혁신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한 단계 뛰어 올라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지난 2016년 취임 이후 중국시장에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쏟아왔다. 취임 직후 첫 해외 사업현장 방문지로 당시 시장 상황이 크게 나빴던 중국을 택했으며, 이후 매년 한 차례씩 중국을 방문하며 시장을 직접 챙기고 있다. 
 
박 회장의 관심 속에 두산의 중국시장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두산 자체사업과 두산인프라코어의 실적 호조를 바탕으로 2015년 6000억원에서 2017년 1조4000억원 수준으로 성장했다. 

특히,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총 1만851대의 굴삭기를 판매하며 전년도 판매량의 2배를 넘어섰다. 올해는 8개월 만에 지난해 판매량을 초과했고 올 한 해 판매량 목표치도 조기 달성했다. 3분기 건설기계 중국 누계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2.2% 상승한 1조613억 원을 기록했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중국 굴삭기 시장 점유율도 지난 2015년 6.7%에서 올해는(10월 누계기준) 8.5%까지 올랐다.

두산은 중국시장에서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3조2836억원, 영업이익 1조5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2%, 16.2% 성장했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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