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종빌딩 임차인들 17일 오후 2시 대치4동 주민센터에서 논의 예정
대종빌딩 76개 업체 중 14일 오전 기준 35% 퇴실 완료
강남구청, 대종빌딩 임차인 위해 사무실·공유공간 안내
서울 삼성동 테헤란로에 들어서 있는 대종빌딩의 모습./사진=박재형 기자.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붕괴 위험이 제기돼 13일부터 출입이 전면 통제된 서울 삼성동 소재 대종빌딩의 응급보강과 정밀안전진단 실시를 앞두고 임차인들이 손해배상에 대한 논의를 본격 시작했다.

임차인들의 공동대응을 위해 임시대표로 선임된 김형복 대종빌딩 세입자모임 임시대표는 14일 대종빌딩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오늘 세입자 명단을 입수해 17일에 그분들의 목소리를 모아 손해배상을 어떻게 할 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종빌딩 입주사 중 6개사는 13일 오후 김 대표를 임시대표로 선정했다. 이들은 오는 1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대치4동 주민센터에 모여 손해배상 청구와 관련된 논의를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입주자들은 임대료뿐 아니라 수천만원씩 들어간 인테리어 비용, 사업 운영 피해 등 손해가 막심한데 구청에서는 법률적으로 해줄 게 없다고 한다"며 "입주자들은 경황 없이 쫓겨나 뿔뿔이 흩어진 상태라서 입주자 명단을 정리해 목소리를 모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청이 14일 오전 대종빌딩 앞에서 브리핑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건물에 입주해 있는 76개 업체 중 35%가 퇴실을 완료했다. 사무실 집기 등 물품 반출은 구청이 정한 일정 시간에만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구청은 저렴한 가격에 임대할 수 있는 사무실이나 공유공간을 임차인들에게 이날 중 유선 상으로 알려줄 방침이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