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셀프·무인 매장 등 본격화…인원 감축 및 영업시간도 축소
알바 직원./연합뉴스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유통업계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대비해 셀프·무인 매장 운영, 심야영업 축소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이로 인해 유통업계의 고용 절벽이 우려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 아르바이트생을 주요 인력으로 이용하던 업종들은 인건비 상승을 막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내년 최저시급은 올해(7530원)보다 820원 늘어난 8350원이다. 지난해 6470원에서 7530원으로 16.4% 오른 데 이어 올해도 약 10%가 인상된 셈이다. 

최저임금이 인상이 계속되자 업체들은 저마다 다양한 대책을 내놨다. 이 중 공통적인 사안은 신기술을 도입해 고용인원을 감축하는 것이다. 

롯데리아는 전체 1300여개 매장의 60%가 넘는 825개 매장에서 무인주문계산대인 키오스크를 1200여대 도입했다. KFC도 연내 모든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한다는 계획으로 움직이고 있다. 

비대면 결제 서비스인 키오스크 시스템은 지난해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활성화됐다. 시스템 운영비용이 아르바이트생 고용 비용과 비교해 1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스템 도입 초기 노년층을 비롯해 외국인, 유아 등 일부 소외고객을 고려하지 않아 문제가 됐다. 

업체들은 키오스크 시스템은 문제를 해결하기 시일을 두고 순차적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점포당 한 명의 인력이 필요한 편의점 업계도 최저임금 인상을 대비해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했다. 

CU는 셀프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직접 결제할 수 있도록 마련했으며 세븐일레븐의 경우 자판기형 편의점을 새롭게 선보였다. 각사 별로 IT 기술을 도입해 무인편의점 시범운영 작업에도 착수했다. 

세븐일레븐이 무인편의점인 시그니처 편의점을 가맹사업까지 확대한 데 이에 GS25도 지난 9월 스마트GS25를 선보였다. 또 CU도 트윈시티 남산타워점에 오전 1시부터 7시까지 심야시간 무인매장을 시범운영 중이다. 

무인점포 활성화 외에도 영업시간을 축소하는 곳도 있었다. 

편의점 자율규약에 '심야시간대 영업 강요 금지'가 포함되면서 매출이 적은 경우 심야영업을 포기하는 점포가 많아졌다. 

실제 세븐일레븐은 전국 9500여개 점포 중 400여개가 영업 부진을 이유로 심야 영업을 포기했다. GS25도 1만3000여개 매장 중 150여개가 심야영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인력이 근무하는 대형마트도 영업시간을 축소하는 추세다. 

지난해 일부 부진 점포의 폐점 시간을 자정에서 오후 11시까지로 1시간 앞당겼던 이마트는 올해부터 모든 매장을 11시에 마감한다. 롯데마트도 지난 6월부터 11시에 점포 마감을 진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이 인상되면서 업체별로 다양한 대비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하지만 주된 대비책들은 고용감축, 영업시간 축소 등 천편일률적인 상태"라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