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지영 기자]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우병 항체치료제 ‘MG1113’의 임상 1상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혈우병은 혈액 내 응고인자가 부족해 피가 잘 멈추지 않는 질환으로 국산 혈우병 항체 치료제가 임상 단계에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G1113은 혈액 응고 인자들을 활성화하는 항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혈액 내 부족한 응고인자를 주입하는 기존 치료 방식과 차이가 있다.

항체 치료제 특성상 기존 약이 듣지 않는 환자도 쓸 수 있고, 혈우병 유형에 구분 없이 A형과 B형 혈우병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약보다 긴 반감기와 고농도 제형으로 피하주사도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약물 투여 횟수를 줄일 수 있고 통증이 심한 정맥 투여 대신 환자 편의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GC녹십자는 MG1113 안전성을 평가하는 이번 임상 시험이 잘 마무리되면, 다음 임상부터는 기존 약의 획기적인 대인이 될 수 있을지를 본격적으로 검증할 예정이다.

이재우 GC녹십자 개발본부장은 “기존 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이른바 ‘혈우병 항체’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며 “차세대 약물 개발은 임상 돌입 자체만으로 기술 축적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