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공항 직원과 가족·노조에 전화로 사과…‘국토위원 사퇴’ 요구엔 “당에서 답변”
고개숙여 인사하는 김정호 의원./ 연합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공항에서 신분증 확인을 요구하는 직원과 실랑이를 벌여 논란을 빚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이 5일만에 사과했다.

김 의원은 지난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초리를 드신 국민들이 제 종아리를 때려도 질책을 달게 받겠다는 그런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저의 불미스런 언행으로 큰 실망을 드려 너무나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오늘 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 보안 요원들께 직접 사과 전화를 드렸다”며 “당사자인 공항 안전 요원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일을 통해 국회의원이라는 직분의 엄중함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이번 일을 거울 삼아 여러분의 손발이 되도록 분발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은 지난 20일 김포공항 비행기에 탑승하면서 스마트폰 케이스 안에 있는 신분증을 꺼내 보여달라는 공항 직원과 실랑이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은 안전 요원의 지시에 제대로 따르지 않은 채 한국공항공사를 피감기관으로 둔 국토위 위원임을 앞세우고 공사 사장한테 연락하라고 한 게 알려지며 ‘의원 갑질’ 논란이 일었다.

CCTV 화면 공개 의사에 대한 질문에는 “다른 내용에 대해 이야기가 나가게 되면 또 시비가 걸릴 것 같다”며 “사과로만 정리해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5일이나 지나서야 사과하는 데 대해선 “금·토·일요일이 휴무라 지역구에 내려가서 이런 저런 의정 보고 등 일정에 바빴다”고 해명했다.

한편, 야당은 김 의원의 국회 윤리위 회부와 국토위원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스스로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해 강력한 징계를 요청하는 한편, 피해자 및 소속 기관에 대한 보복이 우려되므로 김 의원을 즉시 국토위에서 사퇴시켜야 한다 지적했다. 국토위원 사퇴에 대해 김 의원은 “그 답변은 당에서 할 것”이라며 답변을 피한 상태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