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권창균 전략기획팀장] 

1995년 민선지방자치가 부활한 이래 지역에서 가장 큰 화두는 우리 지방을 어떻게 하면 잘 살게 할까하는 고민이었다. 그 동안 약 20여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는 살 산다는 의미가 초창기에는 경제적인 번영에서 지금에서는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것이 잘사는 고장이라는 의미로까지 변한 것을 보면 많은 시대의 변화를 감지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작금의 지방자치 경영이란 개념과 범주는 기업경영 방식을 지방자치단체에 도입함으로써 최소의 주민부담과 최적의 대안선택으로 최대의 지역복지효과를 달성하려는 지방정부의 정책활동이라는 전통적이고 이론적인 틀에서 벗어나 보다 확장된 개념과 범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2018년도 지방자치경영 대전에서도 부문별이 아닌 영예의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에는 출생율과 일자리 등에서 성과를 내어 붕괴하고 있는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을 한 지방자치단체들이 선정되었다.
올해 지방자치경영대전은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그리고 선정대상자들에 대한 질의응답 등의 과정을 거쳐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이뤄졌다. 전국의 243개 지방자치단체들 가운데 98개 지방자치단체가 201개 부문 응모를 하여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정부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지하여 대통령상 3개, 국무총리상 4개, 10개 부문별에 장관상 27개라는 비교적 큰 규모의 경영대전이 가능토록 해줘 지면으로나마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물론 시상에 포함되지 못한 지방자치단체들이 역량이 현저히 떨어진 것은 아니었으며 보고서 내용의 전달력 부족, 정책계획 단계에서 아직은 성과를 알 수 없거나 혹은 독창성이 다소 떨어졌던 것에 지나지 않았다. 따라서 내년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보다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관심과 호응을 해준다면 지방자치경영대전의 취지가 살며 또한 시상 자치단체의 정책 성과가 파급되어 대한민국 지방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을 주리라는 기대를 해본다. 

 

임승빈 심사위원장(명지대 행정학과 교수)

권창균 전략기획팀장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