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어준의 뉴스공장 출연 직접 해명… 임대료 폭등 등 복합적 요인이 원인
홍석천, 그윽한 눈빛./ 연합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홍석천 씨가 경리단길 식당 폐업과 관련해 "최저임금이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홍석천은 지난 21일 방송된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태원에서 18년 정도 가게 운영을 했고, 최근 두 곳이 문을 닫았다"며 "최저임금 문제가 가게를 닫은 직접적인 이유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홍씨는 “거리 자체가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죽어가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첫번째는 임대료 폭등이 굉장히 큰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홍씨는 이어 “경리단길을 일으켜세운 사람들이 거의 다 나갔다”며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경리단길 1세대 몇 분들이 계신데, 뒤쪽으로 밀려나다 지금은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홍석천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이태원에서 운영하던 식당을 폐업했다고 밝혔다.

당시 이 언론사는 제목에 ‘홍석천 "저도 가게 문닫아..사람 모이게 임대료 내려야 상권 살아요"’라고 썼다. 홍석천은 경리단길 등 골목상권의 어려움은 임대료의 폭등, 사라지는 거리의 특색, 그리고 최저임금제의 급격한 상승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해당 인터뷰가 인용 보도되면서 제목에 폐업 원인으로 '최저임금'이 강조됐다. 이에 홍석천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목이 제 의도와 많이 다르다"며 "자영업자살리기와 경리단길을 비롯한 골목상권살리기 해결책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홍씨는 골목상권을 되살리기 임차인과 임대인,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씨는 “관과 주민, 가게주인과 건물주 모두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부터가 출발”이라며 “다 함께 모이는 자리를 만들려고 열심히 돌아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