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롤러블 TV·마이크로 LED 등 가전 신제품 국내 첫 선
웨어러블 로봇·구조용 드론 등 기술혁신 보여
홍보 부족·미흡한 주관사 준비 등 흥행 걱정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전자·정보기술(IT) 산업 융합 전시회’에서 삼성전자의 '더 월' TV 시제품을 보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덕호 기자] "계획은 열흘 전에 나왔지만 부스를 마련하고, 꾸미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부스 실물을 보고, 전시 공간을 채우는 데 걸린 시간은 사실상 3~5일 정도에 불과해요. 정부의 주도로 행사가 진행된 것은 좋지만 좋은 내용을 모두 보여주기에는 공간이나 시간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 참가업체 관계자 - 

29일 기자가 찾은 ‘한국 전자·정보기술(IT) 산업 융합 전시회’는 주최측의 기대와 달리 다소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행사장을 직접 찾아 "혁신성장을 모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행사의 시작을 알렸지만 제한된 공간, 적은 참가업체 등 급조된 행사라는 한계를 그대로 보여줬다.

행사와 관련해 대통령의 관심은 분명 컸던 것으로 보이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었고, 홍보도 부족해 흥행 참패가 예상된다. 

행사 전반을 소개하는 안내서는 물론 참가업체를 정리한 복사물조차 찾아볼 수 없었다. 기자와 함께 대기줄을 섰던 참가업체 관계자들만이 1~2시간 자리를 함께 했고, 대단위 일반 관람객들은 이어지지 않았다.

반면 참가 기업들은 나름의 역할에 충실했고, 행사 진행을 주도하는 등 매끄러운 진행을 이어갔다.

짧은 행사 준비기간 때문인지 행사 자체는 완성품 및 기술 시제품 전시에 그쳤고, 새로운 자료를 만들 시간이 부족했던 일부 참가업체는 미국 CES에서 배포했던 영문 자료를 그대로 이용하기도 했다. 5G연동 등 미래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네이버랩스, 코웨이 등이 대규모 부스를 마련해 전시 및 제품 시연 행사를 가졌다. 또 35개 중소기업들 역시 드론을 활용한 구조장비, AR/VR, 스포츠엔터, 헬스케어, 스마트홈·시티, 로봇 등의 혁신 제품을 소개했다.

삼성전자의 마이크로LED TV '더 월' / 사진 = 한스경제

이날 행사에서 큰 주목을 받은 제품은 삼성전자의 마이크로LED 시제품 ‘더 월’이다.

부스 전면에 배치된 219인치 대형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화면 구성 변화를 선보였고, 디스플레이 일부의 배치를 달리하는 등 기술상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또 다양한 모듈을 활용해 디스플레이를 분리하는 등 미래 가전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시연도 이뤄졌다.

이외에도 65인치와 98인치 QLED 8K TV, 웨어러블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C-Lab 과제 등 다양한 제품들이 대거 소개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한 한국 전자·IT산업 융합 전시회를 방문해 LG의 롤러블 TV를 관심있게 바라보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LG전자는 ‘화질과 기술의 LG’라는 명성을 증명하듯 ‘롤러블 OLED TV’, 8K OLED TV를 전면에 내세웠다. 두 제품 모두 ‘세계 최초’ 타이틀을 갖은 것은 물론, CES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8K OLED TV의 경우 고화질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알파9 2세대’ 프로세서를 통해 2K(1920x1080) 및 4K(3840x2160) 해상도의 영상을 8K 수준의 선명한 화질로 업스케링 하는 기술도 갖췄다.

이외에도 오브제 브랜드, 웨어러블 로봇, 스타일러, 홈브루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됐다.

네이버랩스가 소개한 로봇 팔 '앰비덱스' / 사진 = 연합뉴스

네이버의 연구개발 자회사 네이버랩스는 차세대 로봇 기술 '5G 브레인리스 로봇 제어’를 대표 기술로 선보였다.

특히 이날 시연된 ‘로봇팔 앰비덱스’는 관절의 기본적인 움직임 구현에 이어 태권도의 품세 자세도 완벽히 시연하는 등 높은 기술 수준을 보여줬다.

또 실 생활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인 에어카트, 3D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을 선보였다.

세계 최초로 다각도 3D 초음파를 이용해 태아 얼굴을 촬영하는 VR 제품, 헬멧 크기로 뇌 구석구석을 정밀하게 촬영 가능한 휴대용 뇌영상 촬영장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결제시스템, 인공지능(AI) 기반의 헬스케어 제품도 전시된다.

김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