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성남도시개발공사. 본인희망 근무지 추첨 통해 객관적 배치 큰 박수 받아

[한국스포츠경제 김대운]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도입한 본인근무지 배치. 외부입김 작용을 원천 봉쇄한 채 본인들의 추첨에 의해 확정된 근무처에 공사 관계자가 해당자들의 이름표를 붙이고 있다. 근무지배정과 관련 그동안의 불합리 한 점을 일거에 해소시켰다는 높은 평가와 함께 근무자들로 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사진/성남도시개발공사

전국 지방공기업 최초로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가 실시하는 ‘근무자가 직접 선택하는 공정한 근무지 배치 혁신제도’ 1차 근무지 선택·추첨이 29일 본격 시행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공사는 노외주차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1차 근무자 근무지 선택·추첨에 앞서 장애인·고위험군 근무자 13명을 배려하여 지난 24일 근무지를 우선 배치하였으며 이날 실시된 근무지 선택 및 추첨은 전체 근무자 205명 중 우선 배치된 장애인·고위험군 근무자 및 휴직자 1명을 제외한 근무자 19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노외주차장 1차 근무자 근무지 선택·추첨은 189명이 신청하였으며 16시까지 근무자가 직접 주차장별 신청 현황을 확인하고 근무지를 변경하여 최종 근무지를 선택하였으며 이중 99명(52.3%)이 본인이 선택한 주차장으로 추첨 없이 배치됐다.

경합 주차장에 신청한 90명은 추첨을 실시하여 56명(29.6%)이 본인이 신청한 주차장으로 배치되어 총155명(82%)이 본인이 선택한 주차장으로 배치되었으며 여성근로자의 경우 총 22명중 18명(81.8%)이 본인이 신청한 주차장으로 배치되었다

공사는 이날 근무지를 미신청한 2명 및 1차 근무지 선택·추첨에서 근무지 배치를 받지 못한 근무자 34명 등 총36명을 대상으로 30일 2차, 31일 3차 근무지 선택·추첨을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윤 사장은 "이번에 실시하는 근무지 배치 제도는 그동안 공사의 불합리한 제도를 혁신하는 첫 걸음으로 그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를 통해 시민이 신뢰하는 지방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남=김대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