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남동부 댐 붕괴사고 실종자 수색작업 현장/사진=브라질 뉴스포털 G1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브라질 남동부 미나스 제라이스 주에서 발생한 댐 붕괴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1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라질 당국은 30일 저녁(현지시간)에 발표한 자료를 통해 댐 붕괴사고로 99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고 실종자는 259명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사망자 가운데 57명은 신원이 확인됐다.

브라질 소방대와 군·경찰에 이스라엘 군인들까지 합류한 가운데 수색작업이 6일째 계속됐으나 지난 주말부터 생존자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도 사망자 수만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소방대 관계자는 "아직 실종자 수색작업을 중단할 단계는 아니며 여전히 생존자가 있을 것이라는 희망 속에 수색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를 두고 일각에서는 허술한 안전관리에 따른 인재(人災)라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주요 언론은 국립광업관리국(ANM)의 자료를 인용해 현재 브라질에는 전국적으로 790여 개의 광산 댐이 있으나 이를 감시·감독할 당국의 전문 인력은 35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민간 전문가들은 "이런 시스템이라면 댐 붕괴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기 어렵다"면서 관리 체계의 전면적인 개선을 촉구했다.

이에 브라질 정부는 붕괴 우려가 있는 댐 3000여 개를 전수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광물 찌꺼기와 건설자재 등이 쌓여 있어 붕괴 시 대규모 재난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댐이 20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