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이 3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의 수도 아부다비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왕세자 셰이크 무함마드 알나흐얀(앞줄 오른쪽)과 알 아즈하르 사원의 이맘인 셰이크 무함마드 엘 타예브(앞줄 왼쪽)이 공항에서 교황을 영접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솔이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3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의 수도 아부다비에 도착했다. 역대 교황 가운데 이슬람교의 발상지인 아라비아반도를 방문한 건 프란치스코 교황이 처음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교황이 탄 전세기는 이날 오후 9시 30분 아부다비의 공항에 착륙했다. 셰이크 무함마드 빈자예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자가 공항에서 교황을 영접했다. 또 UAE 장관과 가톨릭·이슬람교 대표자들이 교황에게 환영 인사를 전했다.

교황은 오는 5일까지 사흘간 UAE에 머무르며 가톨릭과 이슬람 간 화해·협력을 도모할 목적으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먼저 4일엔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종교 간 교류를 위한 국제회의에 참석해 연설을 펼친다. 이날 회의에는 이슬람을 비롯해 다양한 종교의 대표 수백 명이 함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교황은 이어 5일 아부다비의 자이드 스포츠시티 경기장에서 UAE 역대 최대 규모의 미사를 집전할 계획이다. 이 미사에는 인근 국가의 가톨릭 신자들까지 총 13만50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구 970만명 중 80%가 이민자들인 UAE의 가톨릭 인구는 필리핀 이민자를 포함해 약 1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김솔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