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해 국가, 지방하천 재해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예산 1조6000억원을 투자한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가 지난 6일 밝힌 2019년 하천예산에 따르면 정부는 국가하천 정비에 3453억원, 국가하천 유지보수에 1451억 원, 지방하천 정비에 1조767억원(지방비 5070억 원 포함), 하천기본계획 수립 및 하천편입 토지 보상 등에 305억원으로 재해 예방에 투자한다.

‘국가·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에 따라 제방의 신설·보강, 하도 정비 등 국가·지방하천 정비 사업을 지속 추진해 기후변화에 따른 잦은 집중호우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국토환경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문산천 문산지구 하천종합정비 사업’ 등 총 77개 사업을 추진해 이 중 20개 사업은 올해 준공, 12개 사업은 신규 발주할 예정이다. 상반기 조기 집행을 위해 준공사업과 집행여건이 양호한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지방하천 정비 지원은 ‘김포 계양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등 총 412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이 중 39개 사업은 준공, 81개 사업은 신규 발주할 예정이며, 수해위험 정도 및 지자체 의견 등을 바탕으로 사업별 국비를 확정·지원할 계획이다.

또 국가하천의 제방·호안 등 하천시설, 공원·자전거도로 등 친수시설에 대한 유지보수 예산 1451억 원을 투입해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 및 국민편익 증진에도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재해 예방 등을 위해 국가 차원의 관리가 시급한 목감천·원주천·대전천 등 15개 하천에 대하여 국가하천 승격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계부처 협의 및 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하대성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은 “환경부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하천관리 및 재해 예방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