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인 페이스북이 공개 소통 플랫폼에서 소규모 비밀소통 플랫폼으로 서비스 방향을 바꾼다.

6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페이스북이 주력 제품 전체에 암호화한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추가해 이용자들이 비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사람들이 자기 생각을 대중에게 널리 공개하는 것보다는 소집단이나 일대일로 소통하는 것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을 완전히 비공개 플랫폼으로 바꾸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더 공개적인 소통보다는 즉각적이고 비공개적인 소통을 두고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이 더 풍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암호화한 비공개 대화를 구축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저커버그는 자사 메시징 앱인 왓츠앱에 사용되는 암호화 표준을 최소한 올해 말까지는 다른 제품에 적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암호화 작업의 일환으로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 자사 3개 핵심 플랫폼의 호환성을 생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저커버그는 "우리가 앱들을 특정 방식으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간다고 많은 이들이 생각하지만 그런 계획은 아니다"라며 "페이스북 플랫폼에 있는 사람이 다른 플랫폼에 있는 사람과 비공개 대화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인위적인 경계를 없애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