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선한 가치·전문여성 이미지 강조…방문판매로 신선서비스 기업 도약 꾀해
한국야구르트 프레시매니저./ 한국야구르트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한국야쿠르트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야쿠르트 아줌마’의 명칭을 ‘프레시 매니저(Fresh Manager)’로 변경한다고 7일 밝혔다.

한국야쿠르트의 상징과도 같은 ‘야쿠르트 아줌마’는 지난 1971년 47명으로 최초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1975년 1천 명, 1983년 5천 명, 1998년 1만 명을 넘어서며 국내 대표 방판 조직으로 성장했다.

48년만에 새롭게 바뀌는 ‘프레시 매니저’는 신선함을 뜻하는 ‘Fresh’와 건강을 관리해주는 ‘Manager’를 합친 단어다. 신선한 제품을 전달하며 고객의 건강을 관리한다는 뜻을 담았다. 한국야쿠르트는 대대적인 명칭 변경을 통해 방문판매 채널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며 신선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한국야쿠르트는 ‘프레시 매니저’라는 새로운 이름에 걸 맞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세계 최초 이동형 냉장카트 ‘코코(Cold&Cool)’를 통해 활동성을 높였으며 고객관리도 스마트하게 진화했다.

냉장카트 ‘코코’는 현재 9300대 이상 보급됐다. 또 온라인 통합플랫폼 ‘하이프레시’를 구축해 고객이 주문한 효율적으로 배달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동형 POS단말기와 카드 결제 시스템도 고객 관리 효율성을 한층 높였단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프레시 매니저’와 함께 사회공헌 활동도 확대해 갈 예정이다. 지난 1994년 서울 광진구청과 손을 잡고 시작한 ‘홀몸노인 돌봄활동’은 현재 전국 617개 지자체와 연계해 3만여명의 홀몸노인을 돌보는 사업으로 확대했다. 이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한 대표 사례로 알려졌다.

이항용 한국야쿠르트 영업부문장은 “‘프레시 매니저’는 한국야쿠르트의 신선한 제품으로 고객의 건강을 관리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제품을 전달하며 고객의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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