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학교·아파트 집수정·정화조 등 대상 8주간 진행
모기 유충 박멸을 위한 방역소독 현장 모습. /오산시

[한국스포츠경제=김원태 기자] 오산시가 모기유충 구제를 위해 관내 학교와 아파트 집수정·정화조 등을 대상으로 다음달 4일부터 8주간 해빙기 방역소독을 집중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시 보건소는 모기 구제를 위해 계절에 상관없이 방역소독을 펼칠 계획이며, 해빙기 방역소독은 최근 지구 온난화 및 난방시설 발달 등 주거환경 변화로 여름뿐만 아니라 봄에도 모기의 활동이 왕성해짐에 따라 실시된다.

특히 봄철 모기 박멸을 통해 여름 모기 발생 시기를 늦추고 개체밀도를 낮추기 위해 해빙기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모기유충(장구벌레)은 2주가 지나면 성충모기가 되는 게 상례로 성충 암모기 한 마리가 일생동안 평균 4~5회에 걸쳐 500여개의 알을 산란하기 때문에 모기유충 한마리를 잡으면 평균 성충모기 500마리의 박멸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 보건소는 2개반 6명으로 편성된 방역기동반을 투입, 관내 아파트 지하시설과 정화조, 하수구 등 겨울철 유충 및 성충의 주요 서식처를 대상으로 모기 유충 구제제 투입과 잔류분무소독을 병행 실시 중에 있다.

보건소 예방관리 담당자는 “해빙기 모기유충 및 성충구제를 통해 여름 모기발생밀도를 낮추는 등 시민의 건강증진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면서 “효율적인 모기구제를 위해 모기유충 및 성충모기 서식처 발견 시는 시 보건소 방역부서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산=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