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부진 프로포폴 논란
박시연, 이승연, 현영 등 프로포폴 투약
마이클 잭슨, 프로포폴 과다 투약으로 사망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이 프로포폴을 투약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과거 프로포폴로 논란이 됐던 연예인들이 재조명됐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호텔신라가 21일  이부진 사장이 향정신성의약품인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했다는 의혹에 대해 "불법투약한 사실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가운데 과거 프로포폴로 문제가 됐던 스타들이 세간에 재조명되고 있다. 

방송인 에이미는 2012년 4월 프로포폴을 투약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2015년에 다시 한번 프로포폴을 투약해 강제추방됐다./ 에이미 인스타그램

▲ 에이미

방송인 에이미는 2012년 4월 초 서울 강남의 한 네일숍에서 프로포폴을 투약한 혐의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아 실형을 면했다. 그러나 2015년 12월에 또 프로포폴 및 졸피뎀을 투약해 강제 추방됐다.

배우 이승연은 2013년 2월 프로포폴을 투약해 논란을 빚었다./ osen

▲ 이승연

2013년에는 프로포폴을 투약한 연예인들이 무더기로 드러났다. 검찰은 2013년 1월 청담동 일대 성형외과와 피부과 7곳을 압수수색해 4명의 여성 연예인을 조사했다. 당시 배우 이승연이 첫 번째 수사 선상에 올랐다. 이승연은 “2003년 촬영 중 골절된 척추 치료 과정과 피부과의 피부케어 시술을 받을 때 프로포폴을 투약했을 뿐 불법투약은 없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배우 장미인애 역시 2013년 프로포폴 투약 혐의를 받았다./ osen

▲ 장미인애

배우 장미인애 역시 2013년 4명의 여성 연예인 중 한 명이다. 장미인애 측은 “피부 및 전신관리 시술을 위해 수차례 병원을 찾았고 이때마다 의사 처방에 따라 전신 마취를 했으나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와는 무관하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방송인 현영이 2013년 프로포폴 투약 혐의를 받았다. 그러나 비교적 낮은 횟수의 투약으로 벌금형으로 끝났다./ osen

▲ 현영

방송인 현영 역시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를 받았다. 현영 측은 "직업 특성상 의사와 여러 차례 상담 후 처방ㆍ동의를 받아 치료 목적으로 병원을 방문했고 2011년 임신 이후로 투약한 바 없다"고 진술했다. 현영은 비교적 프로포폴 투약 횟수가 낮아 벌금형에 약식 기소했다.

배우 박시연도 2013년 2월 프로포폴 투약 혐의를 받았다./ osen

▲ 박시연

배우 박시연도 조사를 받았다. 박시연 측도 "영화 촬영으로 허리를 다쳤고 이 과정에서 프로포폴이 사용됐는지 알 수 없었다"면서 상습적으로 프로포폴을 투약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현영을 제외한 이들은 2013년 11월 최종공판에서 벌금과 함께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아 실형을 면했다.

세계적인 팝스타 마이클 잭슨은 2009년 6월 돌연사했다. 사망 원인이 프로포폴 과다 투약으로 밝혀졌다./ 연합뉴스

▲ 마이클 잭슨

세계적인 팝스타 마이클 잭슨은 프로포폴로 인해 사망까지 이르렀다. 2009년 6월 마이클 잭슨은 콘서트를 앞두고 프로포폴을 과다 투약해 목숨을 잃었다.

한편 프로포폴은 정맥에 투여되는 마취제다. 수술이나 검사 시 마취를 위해 사용되거나,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프로포폴은 하얀색 액체 형태로 되어 있어서 ‘우유주사’라는 별명이 있다. 다른 마취제들과 달리 빠르게 회복되고 부작용이 적다. 오남용 시 중독될 수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됐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